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 크레딧(Credit) 커머스 구축

커머스 &리테일/소셜커머스

by Marketcast 2013. 1. 8. 14:47

본문

페이스북 크레딧(Credit) 커머스 구축

 

페이스북 크레딧은(Credit)은 페이스북에서 현금처럼 활용 가능한 가상화폐이다. 2010 2월에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2011 7월에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모든 소셜게임에 탑재를 의미화 하면서 본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현재 페이스북 크레딧의 가치는 $0.10 달러($1.00 달러 = 10 페이스북 크레딧)입니다. 1크레딧은 $0.10에 판매되며, 크레딧당 $0.03의 서비스 수수료가 부과된다. 크레딧은 개발자가 70% 페이스북 30%의 수수료를 받는 수익구조로 되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1크레딧을 $0.10에 판매하면 크레딧당 $0.03의 서비스 수수료가 부과된다. 수수료가 기존 페이팔이나 신용카드 보다 높아 크레딧 의무화 시 게임회사들 과의 의견충돌이 있었다. 그러나 중소개발사의 경우 각 결제수단 결제 업체와 계약을 맺고 해외 계좌를 개설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페이스북 크레딧이 제공하는 API로 간단하게 결제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게임업체들이 사용하고 있다. 게임이나 영화, 음악 등의 디지털 제품 구매 이외에 페이스북 크레딧으로 현금으로 전환하거나,개인 간 자금 이전, 실생활의 물건 판매 등에는 활용할 수 없다

 

현재 징가, 플레이피시,크라우드스타, 팝캡 등150개 업체가 350개 이상 애플리케이션에 크레딧을 활용하고 있다. 결제는 전세계적으로 카드(비자, 마스터카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디스커버, JCB), 페이팔(Paypal), 모바일(Zong)등의 결제를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페이스북 크레딧은 가상화폐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는 기프트카드로도 활용되고 있다. 월마트, BestBuy, Target 등의 미국 대형 유통점 과 GAME Tesco 같은 영국소매 유통점에서는 매장에서 페이스북 크레딧 카드(5$, 10$, 25$, 50$)를 판매하고 있다.

 

[페이스북 크레딧 기프트 카드]

 


출처: www.cvg.co.uk

 

페이스북 크레딧 결제 연동

 

페이스북 크레딧을 결제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크레딧 API를 기반으로 어프리케이션을 구현해야 한다.

 

페이스북 크레딧의 API는 기존 페이팔X플랫폼의 익스프레스 체크아웃 과 유사하다. 그러나 익스프레스 체크아웃이 다른 인터넷 플랫폼과 연동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구현 가능한 반면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에서 만 연동 가능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1]

 

[페이스북 크레딧 주요구성]

 

구분

주요구성

사용가능지역

전세계(페이스북 서비스 지역)

거래수수료

30%

웹기반 쇼핑카트

및 체크아웃지원

페이스북 플랫폼에서만 구매 가능

Adaptive payment

임베디드 결제 형태의 기능

모바일결제지원

신용카드 결제

신용카드 지원

지원

기타 금융계좌지원

Debit Gift card

Web API지원

No

언어지원

Javascript

Sandbox환경

테스트 사용자 지원

SDK

페이스북 자바스크립트 SDK

Application 플랫폼

페이스북 플랫폼 페이지에서만 가능

출처: Alternative Payment Systems

 

페이스북 크레딧 API는 고객들이 결제하고 주문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 이외에도  기업이 지정한 이벤트에 참여하면 크레딧을 제공하는“DealSpot”, 거래정보를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Buy With Friends”와 고객이 어플리케이션으로 구매한 구매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Credits Graph API”을 제공하고 있다.

 

페이스북 크레딧 어플리케이션 제작

 

페이스북에서 크레딧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API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Client)측 과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서버(Server)측을 구현해 주어야 한다.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로 주문 및 결제가 처리 되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이 사용자 와 페이스북간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구현해 주어야 한다.[2]

 

[페이스북 크레딧 Application 프로세스]


출처: office-takibi.com

 

클라이언트(Client)측은 사용자가 페이스북 화면에서 상품을 주문하고 주문진행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사용자가 상품 주문을 누르면 주문정보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페이스북에 보내지며 주문상품 확인 및 결제금액 확인도 보여질 수 있도록 구현되어야 한다.

 

[게임 아이템 페이스북 크레딧 주문 화면]

 


출처: farmvillefreak.com

 

고객이 주문한 정보를 페이스북 서버(Sever)측에서 주문을 처리할 수 있도록 콜백(CallBack) 파일도 함께 만들어 주어야 한다.고객이 주문하면 주문 아이템 확인(payments_get_items)요청 과 구매에 따른 결제상태 확인(payments_status_update)요청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현해 주어야 한다

 

페이스북 크레딧 어플리케이션 등록

 

페이스북 크레딧을 어플리케이션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첫번째로 개발자(developers.facebook.com/apps)의 어플리케이션메뉴에서 크레딧(Credit)”에 회사를 등록해야 한다. 회사를 등록해야만 향후 결제에 따른 금액을 지불 받을 수 있다. 회사가 등록되지 않은 경우 “Register a Company Now”메뉴를 클릭하면 회사를 등록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한다.

 

[페이스북 크레딧 어플리케이션 회사등록]

 


출처: developers.facebook.com/apps

 

다음으로 앞에서 작성한 서버측에서 주문 및 결제를 처리하기 위한 콜백파일의 URL를 등록하여 위치를 지정한다. 그리고 테스트 하는 동안 과금이 되지 않도록 테스트할 수 있는 사람의 페이스북 ID도 함께 지정해 주면 된다.

 

[페이스북 크레딧 콜백 URL등록]

 


출처: developers.facebook.com/apps

현재 페이스북 크레딧은 페이스북 아이프레임(iFrame) 어플리케이션 에서만 Credit API 메서드가 구현된다. 외부페이지에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결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결제할 수 있도록 별도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해줘 결제와 연동시켜줘야 한다.

 

페이스북 크레딧 커머스 활용

 

현재 페이스북 크레딧은 게임 및 앱 등의 결제수단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음반, VOD, 공연티켓, 상품권 같은 디지털 제품 과 온/오프라인 유통 기업들의 고객강화 와 결제 수단으로 크레딧 활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페이스북 크레딧 자체가 결제 기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지 않더라도 페이스북 크레딧 통합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소셜커머스 쿠폰서비스 구축할 수 있다. 페이스북 딜(Deals)의 경우 할인쿠폰 구매의 결제를 크레딧으로 결제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다.이외에도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하여 상품구매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거나 기존고객의 로열티를 강화해 나가기 위한 마일리지로 크레딧을 구매하게 하는 등의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 디지털 제품 판매  

 

음반, VOD, 공연티켓, 상품권 같은 경우 별도의 배송이 필요 없기 때문에 페이스북 크레딧 어플리케이션을 통합하여 활용하고 있다. 영국 BBC SF드라마인 닥터후(Doctor Who)”는 페이스북페이지에 드라마를 감상할 수 있는 VOD판매를 위한 별도 어플리케이션에 페이스북 크레딧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VOD를 보기 위해서는 VOD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15페이스북 크레딧을 지불해야만 드라마를 감상할 수 있다. 페이스북의 닥터후 VOD 1960년대 작품부터 최근 작품까지 볼 수 있으며 DVD로 제작되지 않은 “The Greatest Show in the Galaxy”의 경우 페이스북내에서 만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페이스북 닥터후 VOD어플허가 요청]

 


 

출처: apps.facebook.com/doctorwho_vod

 

[페이스북 닥터후 VOD구매]

 


출처 apps.facebook.com/doctorwho_vod

 

- 고객구매 유도 인센티브 제공 

 

기업들은 페이스북 고객들을 대상으로 신규고객을 유입하거나 제품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 프로모션에 페이스북 크레딧 활용하고 있다. 2011년 발렌타인 기간동안 1-800-Flowers는 페이스북 크레딧을 인센티브로 제공해 4,000개가 넘는 주문을 확보하였다.

 

 Trialplay , Ifeelgoods 같은 회사의 경우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 및 상품구매에 따른 인센티브및 상품권으로 페이스북 크레딧을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프로그램을 지원해 주고 있다. Triplay는 페이스북 과 제휴하여 게임내에 크레딧 무료 충전을 위한 제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들은 제품홍보 및 판매유도를 위하여 Triplay의 페이스북 크레딧 제휴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고객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운용할 수 있다.  

 

[TriPlay 페이스북 크레딧 충전 프로그램]

 


 

출처: www.trialpay.com

 

Ifeelgoods은 신발판매 사이트인 슈즈바이닷컴(Shoebuy.com)과 제휴하여 슈즈바이닷컴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50페이스북 크레딧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였다.

 

[Shoebuy..com 페이스북 크레딧 충전 캠페인]

 


출처 www.ifeelgoods.com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고객의 매장 방문 및 구매 증대 목적으로 페이스북 크레딧을 활용할 수 있다. 매장 및 백화점등의 매장을 방문하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샵킥(ShopKick)을 활용하여 페이스북 크레딧을 제공한다. Shopkick 가맹점인 Best Buy, Macy's, Sports Authority, American Eagle, SIMON Malls을 방문한 후 체크인을 하게 되면 샵킥의 포인트인 있으며 킥벅스(Kickbucks)를 쌓을 수 있다. 킥벅스는 페이스북 크레딧을 구매((25 킥벅(kickbucks) = 1 페이스북크레딧(Facebook Credit))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할인쿠폰처럼 제품구매시 활용할 수 있다.

 

[샵킥 페이스북 크레딧 활용]

 


출처: www.shopkick.com

 

- 고객 마케팅 연계 활용   

 

실질적인 고객구매 유도 이외에 기업 브랜드 강화, 광고효과증대, 고객조사, 고객참여를 통한 관계강화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페이스북 크레딧을 활용할 수 있다.

 

온라인 언더웨어 전문 쇼핑몰인 Barenecessities는 페이스북 페이지 활성화를 위하여 페이스북 팬 및 E-mail 가입을 하면 5페이스북 크레딧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였다.

 

[Barenecessities 페이스북 팬가입 유도]

 


출처 www.ifeelgoods.com

 

NBA농구팀인 달라스 매버릭스(Dallas Mavericks)는 달라스 매버릭스의 트위터에 팔로잉(Following) 하거나 리트윗(Retweet)하는 선착순 15,000명에게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였다.

 

[Dallas Mavericks 트위터 가입 유도]

 


출처 www.ifeelgoods.com



[1] 크레딧 API에 관한 상세 정보는 developers.facebook.com/docs/creditsapi 를 참조

[2] 페이스북 크레딧 샘플 어플리케이션은 github.com/facebook/credits-api-sample 다운로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