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 인터넷스타 ‘왕훙’ 활용한 비즈니스모델 활성화

소셜미디어 마케팅/마케팅전략 및 사례

by 마켓캐스트 2017. 4. 3. 00:38

본문

현재 중국에서는 ‘왕훙’ 이라 불리는 인터넷 스타들이 새로운 경제를 형성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Forbes에 따르면 중국의 유명 왕훙중 하나인 Zhang Dyi는 중국내 유명배우인 Fan Bingbing과 견줄만한 소득을 발생시키고 있다.

중국의 왕훙에는 자신이 직접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는 진영과 패션 및 뷰티에 관심이 많은 패셔니스타 진영등 총 2가지 부류가 존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패셔니스타로 분류되는 이들은 자신들을 모델로 앞세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인 Taobo를 통해 대규모의 판매고를 견인중이다. 일례로 유명 왕훙 중 하나인 Ling Ling 의 경우 Taoboa마켓플레이스 상에 자신이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월 평균 30만 위의 매출을 얻고 있으며, 명절등의 기간에는 이러한 매출이 2배 이상 확대되기도한다.  


중국시장조사회사 CBNData에 따르면 왕훙들이 형성하는 경제의 규모는 2016년 한해에만 580억 위안에 달할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CBNData의 이러한 수치는 2015년 중국 박스오피스 수익을 상회하는 수치이다.

왕훙경제가 활성화됨에 따라 왕훙을 인큐베이팅 하는 비즈니스 모델 역시 활성화되고 있다, 일례로 왕훙 인큐베이텅업체인 Tophot은 신진 왕훙들을 발굴하여 그들에게 사진 및 메이크업과 관련한 기술들을 트레이닝 시키고, 상품홍보 업무 등을 대행한 뒤 왕훙과 수익일부를 배분하고 있다.

Tophot설립자 Janet Chen은 왕훙이 이미 중국 연예산업 규모를 압도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대중이 느끼기에 왕훙들은 연예인들보다 더욱 현실적이며 접근 가능한 존재이기 때문에 인기를 얻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Janet Chen은 왕훙들은 연예인들처럼 특출나게 화려한 외모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보는 사람들에게 왕훙을 모방하여 화장을 하거나 옷을 입으면 자신도 왕훙처럼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한다며 왕훙경제 활성화 이유를 진단한다. 

이와 관련 중국의 시장조사기관 iiMedia Research의 설립자 Zhang Yi는 이미 중국내에는 50여개의 왕훙인큐베이팅 업체가 있으며, 왕훙경제가 투자자들의 관심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하지만 Zhang Yi은 일각에서 왕훙과 관련한 비즈니스모델이 장기적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품고 있다.

관련참고:Wang Hong: China's online stars making real cash



태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