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개편 관련한 정리사항들

일상다반사

by Marketcast 2020. 3. 3. 08:45

본문

 

2015년에 만든 디지털리테일트렌드(digitalretail.co.kr) 사이트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중심의 전문정보를 제공하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digitaltransformation.co.kr)로 전면 개편하였다.

단순하게 도메인만 바꾼게 아니라 전체 구성 및 디자인을 모두 바꿨다. 

 

기존에 간단한 블로그 형태의 무료 워드프레스 테마로 구성한 홈페이지라서 이번에는 좀더 전문적이면서 매거진 형태의 느낌을 주기 위해서 유료테마인 Newspaper테마로 홈페이지를 개편하였다.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여려가지 문제 와 난관이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며칠을 여기저기 뒤지면서 고생했기 때문에 다음부터 헤매지 않기 위해서 이슈들을 해결한 사항들을 정리하였다. 

 

1. 도메인 연결문제 


▶ 발생문제 

- 기존 에 digitalretail.co.kr 을 사용하였는데 사이트를 개편하면서   digitaltransformation.co.kr 을 대표도메인으로 설정한 후 digitalretail.co.kr 을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하려고 하였다. 
- 그러나 digitalretail.co.kr 도메인 연결시 도메인이 연결되지 않고 "http://digitaltransformation.co.kr/wp-signup.php?new=www.digitalretail.co.kr" 같이  리다이렉트 되는 오류현상이 나타났다. 

▶  문제해결 진행 

- 도메인 연결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중요한 사항이라서 단순한 대표도메인 포워딩이 아니라 기존 digitalretail.co.kr 에서 작성한 모든 문서의 URL이 자연스럽게 digitaltransformation.co.kr 로 연결되는 것을 기대하였다. 
- 거의 3일 동안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Cafe24에 문의도해 보고 오류코드를 구글에서 검색해 조치사항들을 다 해봤다. 결과적으로 내가 원했던 답을 찾지 못했다. 

- 그래서 기존 문서의 URL연결은 포기하고 그나마 리다이렉트 오류코드가 뜨지 않고 대표도메인으로 연결되도록 조치를 하였다. 

- 조치사항은 워드프레스 wp-config 파일에 아래와 같은 'NOBLOGREDIRECT' 내용을 추가하여 수정하였다. 


 'NOBLOGREDIRECT' 는 아래  'Multisite' 부분에 추가하면 된다. 

 

/* Multisite */
#define( 'WP_ALLOW_MULTISITE', true );

 

define( 'NOBLOGREDIRECT', 'http://newdomain.com');


2.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발생문제 

- 도메인연결이 문제가 발생하면서 자연스럽게 구글검색엔진에 영향을 미쳐서  구글 서치콘솔에서 기존 도메인에서 신규도메인으로 주소를 변경하여 인식하도록 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려면 이전 사이트에서 새로운 사이트로 301리디렉션을 설정해야 하는데 검색해서 301리디렉션 삽입하는 방법들을 시도했는데 계속 505 Server Error 메시지가 뜨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문제해결방법 
- 이 부분도 하루동안 거의 노가다 수준으로 검색해서 나온 방법들을 모두 다 시도해 봤다. 해결이 된것보다 그나마 오류가 뜨지 않았다.  일단 수정한 방법은 아래와 .htaccess 파일에 301리디렉션 설정을 삽입하였다.


기존사이트에서 새로운 사이트로 '301리디렉션' 삽입은 아래  'RewriteEngine On ' 아래 부분에 추가하면 된다. 

# BEGIN WordPress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_HOST} ^구도메인.co.kr[NC,OR]
RewriteCond %{HTTP_HOST} ^www.구도메인.co.kr[NC]
RewriteRule ^(.*)$ http://신규도메인.co.kr/$1 [L,R=301,NC]


 

3. 포스팅내 도메인 수정 문제 

▶발생문제 

- 도메인연결이 문제가 되면서 포스팅에 기존 구도메인으로 연결된 링크를 신규도메인으로 한꺼번에 수정하는 작업이 필요하였다.

▶문제해결 방법

- 이 부분은 Go Live Update Urls 플러그인을 통해서 간단하게 해결하였다.
- Go Live Update Urls 를 활용한 워드프레스내 링크를 한번에 해결하는 방법은 '워드프레스 사이트 URL을 일괄 변경하는 Go Live Update URLS 플러그인' 를 참조하기 바람.

4. 포스팅내 특정 단어 일괄변경 

▶발생문제 

- 회사명, 홈페이지명, 서비스명을 모두 바꿨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포스팅내에 표기한 명칭의 일괄변경이 필요하였다. 예를들어 포스팅내에 '디지털리테일트렌드' 를 일괄적으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로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하였다. 

 

▶문제해결 방법
- 이 부분은 SQL DB쿼리 문자열을 변경하는 작업으로 손쉽게 해결하였다. 
- Php MyAdmin에 접속하여 SQL탭을 클릭하고 아래의 질의를 삽입하면 된다. 
- 상세한 가이드는 '모든 워드프레스 포스트/페이지에서 특정 단어/문구를 일괄 변경하기'  를 참고하기 바람

 


update wp_posts set post_content =
replace(post_content,'변경_전_문구','변경_후_문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