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패드로 변화하는 마케팅 - 아이패드 마케팅 -

마케팅 전략/마케팅칼럼

by Marketcast 2010. 12. 2. 00:58

본문

미국에서 출시당일에만 30만대가 팔린 아이패드(i-Pad)가 올 연말에 국내에 본격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소파에서 사용하는 미디어” 라고 말했듯이 아이패드는 기존 미디어 시장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전반에 다양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패드는 손으로 들고 다니면서 사용할 수 있는 테블릿 PC로서 기존 애플의 단순하고 세련된 디자인, 수직과 수평 양방향 표시 손가락으로 터치하는 직관적 UI, 가속도 센서, 선명한 색채, 고해상도 동영상, 고감도 사운드, 읽기 쉬운 크기의 글꼴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작은 화면을 갖고 있는 아이폰에 비해 9.7인치 디스플레이, 0.7Kg의 무게감, 10시간 지속가능한 배터리 성능으로 전자책이나 동영상을 즐기기에 적합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이패드는 영화 해리포터에 나오는 “마법의 신문”처럼 종이신문에서 사람이 말을 하거나 실제 현장에 있는 것처럼 생생한 영상을 보여주는 것들이 실현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신문, 도서, 방송 등의 다양한 매체들을 위협하며 아이폰 보다 인터렉티브한 미디어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기업측면에서 아이패드는 큰 화면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들이 최적화 되어있어 기존텍스트 중심에서 벗어난 멀티미디어 형태의 상품 카다로그 제공 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제품을 체험하고 브랜드 인지를 할 수 있는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 아이패드를 활용하고 있다.

현대 자동차는 미국에서 2011년형 에쿠스를 출시하면서 에쿠스를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아이패드를 무상으로 증정하는 마케팅을 전개하였다.

현대 자동차는 아이패드를 무상제공 하면서 에쿠스가 첨단IT기능을 탑재한 최첨단 자동차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하여 아이패드 안에 에쿠스 매뉴얼을 제작하여 함께 제공하였다. 에쿠스의 여러 작동에 관련 사항을 두껍고 복잡한 책자 대신에 아이패드의 다양한 멀티미디어기능을 활용해 에쿠스 구매고객이 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미국 시장에서 인지도가 약한 현대자동차는 아이패드를 활용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들의 관심을 유도했을 뿐만 아니라 고급차 브랜드에 비해 열세인 브랜드 이미지를 첨단 IT이미지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폭스바겐의 경우 새로운 마케팅 채널 확장으로 아이패드를 활용하여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에 관한 상세 정보제공 및 차별화된 경험을 고객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DAS(Digital Automotive Space)라는 디지털잡지를 제공하고 있다.

5개 국어로 지원되는 DAS는 폭스바겐에 대한 스토리와 폭스바겐 차종에 장착된 각종 첨단 기술을 가상현실에서 경험할 수 있는 이미지와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고객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춰 문을 닫는 소리와 엔진을 거는 소리 등의 폭스바겐의 세계관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여 고객들이 실제 차량을 직접적으로 체험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FASHION 'S NIGHT OUT은 자사의 2010년 패션 이벤트 행사를 홍보하기 위하여 “FASHION 'S NIGHT OUT Virtual Runway featuring Ai Tominaga”를 통하여 고객 유치 마케팅을 전개하였다.

패션모델인 토미나가의 가상 패션쇼를 아이패드에서 구현하여 가상패션쇼의 제품을 행사 당일 예약 구매할 수 있도록 2010~11년 가을, 겨울 신상품 중심으로 소개하고 상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보거나 트위터(Twitter)를 통하여 행사 및 제품 정보를 공유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이패드를 활용해 행사 홍보 뿐만 아니라 사전에 제품에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하여 행사 당일 고객들을 방문하도록 유도하였다.

아이패드는 고객들에게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는 이외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장소에서 즉석에서 신제품을 소개하거나 오프라인 매장내에서 고객서비스 및 판촉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필립모리스 코리아는 자사 신제품 홍보를 위하여 나레이터 모델들이 술집이나 고속도로 휴게소 등 성인 흡연자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직접 방문하여 아이패드를 통하여 신제품을 홍보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나레이터 모델들이 작은 가방에 신제품 과 아이패드를 넣고 매장에서 아이패드를 직접 보여주면서 아이패드의 큰 화면을 통한 상세한 제품 정보 와 고객들이 직접 터치를 통하여 신제품을 체험하도록 제공하고 있다. 말보르 아이스 블래스트 의 경우 필터 부분의 캡슐을 손가락으로 으깨면 멘톨이 1.5배로 강해진다는 특징을 소개하기 위하여 아이패드 화면에 표시되는 담배 필터 부분의 원형을 고객이 터치하면 얼음이 깨지는 효과를 보여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고객들에게 제품 홍보 뿐만 아니라 재미를 제공하기 위하여 간단한 마술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이패드의 뒷면에 담배를 숨기고 화면에 실제 담배 크기의 이미지를 보여준 후 슬라이드 표시되는 담배의 이미지에 맞춰 밀어주면 화면에 담배가 실제로 튀어나온 것처럼 보이게 해 고객들과 상호작용하고 있다.

일본의 남성 의류 등을 판매하는 “뉴요커(Newyorker)”는 매장에서 직원의 판매를 지원하기 위하여 아이패드를 활용하고 있다.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면 직원은 아이패드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제품 정보나 코디 제안이나 매장 재고 현황 등을 매장에서 바로 볼 수 있도록 제공해 주고 있다. 또한 모든 제품 페이지에 QR코드를 부착하여 내점 고객이 현장에서 구매하지 않아도 QR코드를 다운로드 하여 온라인을 통하여 향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신사동 가로수길에 있는 카페 “포트가”에서는 매장 차별화 및 고객서비스를 위하여 아이패드를 활용하고 있다. 종이 메뉴판 대신에 아이패드를 제공해 기존 종이 메뉴판 보다는 커피,음료,음식메뉴 등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더불어 커피를 마시는 동안에도 아이패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아이패드가 그냥 단순하게 아이폰 보다 조금 더 큰 단말기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아이패드는 기존 아이폰이 제공하지 못한 큰 화면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통한 인터텍티브한 커뮤니케이션이 강화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 및 브랜드를 상기시키고 고객들과의 관계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나서는 마케터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김형택 대표  / 교보증권 사보 교보나래 2010년 11.12월호 기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