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성형 AI로 광고기획시 고려할 사항

전략_경영/AI트랜스포메이션

by Marketcast 2023. 8. 8. 08:30

본문

제일기획 매거진에 게재된 'AI로만 만든 최초의 광고, 삼성생명 브랜드 캠페인' 라는 칼럼 내용을 보면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고려할 사항을 애기하고 있어서 정리해 봤다.

특히 편향적 내용 및 광고의 톤앤매너 구성을 위한 프롬프트엔지니어링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며, 다양한 테스트를 통한 최적화된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문화/지역적인 차이도 존재했는데, 기존 웹 이미지 데이터를 수집하는 Mid Journey의 생성 풀 특성상, 원하는 이미지의 표본이 적은 경우에는 생성에 어려움이 있었다. 예를 들어, 20대 동양인 여성을 생성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지만, 고령의 한국 할머니 모델을 생성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시피 했다. 웹 데이터상에 한국 노인의 이미지 자체가 적었기 때문에, 아무리 스크립트를 교정해도 모든 할머니가 기모노를 입은 채 생성되는 웃지 못할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그 외에도, AI가 수집하는 ‘미래’ 키워드의 이미지가 지나치게 디스토피아적이거나, 생성형 AI 프로그램별로 특유의 화풍이 존재하는 문제도 있었다. Mid Journey의 경우에는 채도가 과하게 높거나 세피아 톤의 이미지가 주를 이루었고, DALL-E는 동화적인 이미지에 가까웠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그램 별 역할을 규정하고 원하는 데이터를 추려 학습시키는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었다. 이후 3개월간 총 1만여 장의 이미지를 생성하며 제일기획과 광고주, 모든 협력사가 AI 개념에 대한 점진적 학습을 이루었고, 그 결과물은 나름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