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어떻게 할 것인가- 디지털로 새로 태어난 전통 기업의 성공 전략

책&서평/쓴책

by Marketcast 2017. 12. 4. 19:10

본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어떻게 할것인가” 

디지털 리더가 된 전통 기업의 성공 법칙
전통 기업을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가이드


“디지털이 모든 세상을 먹어치우고 있다”고 표현할 정도로 어떤 기업도 새로운 디지털 패러다임을 외면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 이제 전통 기업은 디지털 혁신자에 희생되거나, 선도적으로 디지털 혁신자가 되어 업계를 먹어치울지 기로에 서 있다.

이 책은 전통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을 위해 반드시 수행해야 할 과제를 설명한다. 이 책이 제시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프레임워크, 5가지 성공 법칙, 3단계 변화 전략 등은 기업이 디지털 전략을 올바르게 세우고 접근하는 데 유용하다.
 또한 자라, 버버리, 스타벅스, GE, 로레알, BBVA 등 디지털 리더로 평가받는 전통 기업들의 사례를 소개하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의 실체를 보여주고 있다. 쏟아지는 디지털 기술 속에서 우리 회사가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갈피를 못 잡겠는가? 이 책에서 그 해법을 찾아보라.




2020년, 당신 회사의 운명이 결정된다

모바일, 빅데이터, IoT, 인공지능 등의 디지털 기술이 세상을 바꾼다는 뉴스가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기존 기업들의 일선 분위기는 담담하다. ‘기술의 발전이 놀랍지만 내가 은퇴할 때까지는 괜찮겠지’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즈니스의 역사는 이런 안이한 자세의 말로를 잘 보여준다. 스마트폰 시대에 잘못 대응한 노키아, 모토로라는 불과 몇 년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근래 우리는 플랫폼을 앞세운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들로 인해 기존 산업의 뿌리가 흔들리는 것을 목격하지 않았는가? 에어비앤비와 우버가 그랬고, 아마존이 그렇다. 3D 프린팅과 로봇 기술을 제조공정에 도입한 아디다스의 스피드 팩토리는 저렴한 생산단가를 위해 제3세계로 나갔던 제조공장을 다시 독일로 불러들였다. 온라인 시장조사 기관인 포레스트리서치는 2020년까지 모든 기업은 디지털 포식자(digital predator) 또는 디지털 희생양(digital prey) 중 하나의 운명을 맞게 될 것이라 예측했다.

GE는 세계 10대 소프트웨어 기업이 될 것인가?

2015년 제너럴 일렉트릭(GE)의 회장 제프리 이멜트는 2020년까지 GE를 세계 10대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등극시킬 것이라고는 비전을 밝혔다. 그는 “어제는 제조 기업이었으나, 앞으로 GE의 미래는 데이터 분석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GE는 ‘GE디지털’을 신설하고 1,500명이 넘는 데이터 엔지니어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딥러닝 전문가, 소프트웨어 전문가 등의 인재를 채용했다. GE의 산업인터넷용 클라우드 플랫폼 프레딕스는 GE의 각종 장비에 부착된 센서에서 취합된 데이터를 활용해 더 나은 가치를 고객에게 주고 있다. 프레딕스는 굴뚝 기업으로 인식되었던 GE를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탈바꿈시킨 상징이 되었다. 이런 흐름은 리테일 업계에서도 관측된다. 월마트, 나이키, 노드스트롬, 존슨앤존슨 등 세계 상위 리테일 기업들은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의 인재들을 수백 명씩 영입하면서 자사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자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디지털 기술에 의해 탈바꿈시키는 것, 바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다.

디지털 시대가 막막한 전통 기업을 위한 전략 가이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성공을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올바른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에 압도되어 갈피를 못 잡는 기업들이 많다. IDC가 포브스 글로벌 2000에 속한 기업의 CEO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3분의 2가 디지털 전략을 사업 계획에 포함시킬 예정이라고 했다. 하지만 CEO에게 디지털 비전이 없는 기업이 42%에 달하고, 비전이 중간 관리자까지 공유되는 경우는 34%에 불과했다. 이 책은 성공적인 디지털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리더십 역량과 디지털 역량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전략 프레임을 제시한다. 비전 수립, 조직 정비 및 인재 확보, 거버넌스 체계 구축, 비즈니스 모델 개발, 혁신 및 R&D추진의 5단계로 구성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프레임워크는 디지털 전략의 갈피를 못 잡는 기업에게 큰 도움이 된다.

디지털 리더가 된 전통기업에서 찾아낸 성공의 법칙

디지털 컨설팅 분야에서 10여 년간 몸담은 3명의 전문가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자라, 버버리, 스타벅스, GE, 로레알, BBVA 등 글로벌 비IT 기업들의 디지털 추진 전략을 분석해서 5가지 성공 법칙을 추출한다.

CEO의 명확한 비전 설정과 톱다운 리더십에 의한 전략 추진, 디지털 부서의 신설과 외부 협력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스타트업의 개발 전략인 린(Lean)과 애자일(agile)을 활용한 상품과 서비스 개발, 그리고 업계를 파괴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발굴이 그것이다.
 이 법칙이 성공적으로 수행되면 조직/문화의 변혁, 기술적 변혁, 비즈니스 모델의 변혁이 순차적으로 일어나는데, 책에서는 이를 3단계 사다리 전략으로 지칭했다. 저자들은 특히 최고 경영진의 디지털 비전과 디지털 전략을 총괄하는 CDO(Chief Digital Officer)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조직과 문화를 바꾸는 것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톱다운 방식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으며 이 단계에서 실패하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없다.

제조업 중심의 대한민국, 국가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필요하다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는 국내 대기업들은 이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투자에 나서고 있다. 따라서 저자들은 국내 대기업들이 디지털 비저너리로서 업계를 선도하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라고 예상한다. 문제는 이것이 중견기업이나 중소기업으로 확산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생존에 급급한 기업들이 비전을 갖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추진하기란 사실상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해법으로 저자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한 대기업의 경험과 자산이 중소기업에 흘러가는데 주안점을 둬야 한다고 역설한다.

이 책은 전통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기폭제 역할을 할 것이다. 디지털 분야에 20년 이상 몸담은 저자들이 전통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최신 이론과 해외 사례를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한다.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박주석 교수

현재 잘 나가고 있는 1등 기업조차도 지금의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디지털 혁신과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에 관심 있는 경영자와 직장인들이 필독해야 할 기본 서적으로 추천한다.

– 투이컨설팅 김인현 대표

디지털 전쟁터에서 생존하기 위해 리더의 강력한 의지와 확고한 비전 제시가 필요하다. 이 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한 대표 기업의 사례를 통해 ‘리더십 역량’과 ‘디지털 역량’을 차근차근 제시한다.

– BGF리테일 마케팅실장 김윤경 상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성공적으로 이끈 여러 기업의 사례와 인사이트를 잘 정리한 책이 나왔다. 십여 년간의 컨설팅 경험을 함께 담아서 막연한 시장조사 자료가 아닌 구체적인 방법론들도 담고 있다.

– 줌인터넷 김우승 대표

이제 전통 기업들은 기존 시장에 안주한 채 죽어갈 것인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함으로써 디지털 포식자가 될 것인지 선택해야 하는 기로에 서 있다. IT 문외한도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쉽게 가르쳐준다.

– 신한은행 외환사업본부 정지호 본부장

Part 0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어떻게 추진해야 하나?

1. 왜 지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인가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무엇인가
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나
4.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어떻게 추진해야 하나
5.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위한 5가지 성공 법칙

Part 0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역량,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적응 조직만 살아남는다
2. 전통 기업의 혁신, 스타트업처럼 개방하고 협력하라
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3단계 사다리 만들기

Part 03 플랫폼 혁명과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1. 10억 달러 스타트업의 공통점, 플랫폼 비즈니스
2. 파이프라인 씽킹 vs 플랫폼 씽킹
3.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 조건

Part 04 전통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혁신 사례 

1. 패스트패션의 선두주자, 자라의 디지털 혁신
2. 디지털을 입은 버버리의 화려한 부활
3. 버추얼 바리스타가 디지털 세상을 로스팅하다, 스타벅스
4. 124년 된 올드 스타트업의 화려한 귀환, GE
5. 전 세계 소셜뷰티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 로레알
6. 스페인 태양처럼 뜨거운 디지털 금융 혁신의 중심, BBVA

부록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역량 진단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