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업의 브랜드에 영향을 미친 5가지 소셜미디어 마케팅 캠페인 사례

소셜미디어 마케팅

by Marketcast 2023. 11. 27. 08:30

본문

소셜 미디어는 브랜드와 오디언스를 진정성 있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연결하는 중요한 채널이 되었다. 잘 작성된 소셜 미디어 게시물은 캠페인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브랜드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다. 이러한 게시물이 판도를 바꾼 이유를 알아보고 비즈니스에 동일한 원칙을 적용할 수 있다.

Oreo's Dunk In The Dark (2013) / 준비하고 빠르게 대응하라 



슈퍼볼 정전 사태는 가장 상징적인 실시간 마케팅 순간 중 하나를 탄생시켰다. 슈퍼볼 XLVII 경기 중 정전이 발생하자 오레오의 마케팅 팀은 "어둠 속에서도 덩크슛을 할 수 있습니다.( You can still dunk in the dark. )"라는 캡션과 함께 간단하면서도 멋진 이미지를 트윗했습니다. 이 트윗은 몇 분 만에 입소문을 타며 수천 건의 리트윗과 마음에 들어요를 얻었다.

오레오의 어둠 속 덩크는 실시간 마케팅의 힘을 보여주었다. 시기적절하지만 예상치 못한 이벤트인 정전을 활용함으로써 오레오는 민첩성과 창의성을 발휘하여 광고에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었다. 말 그대로 이 이벤트를 위해 워룸을 마련하고 다른 브랜드보다 앞서 소셜을 도입한 오레오의 투자는 팀에 대한 투자였다.

성공적인 소셜 전략은 숙련된 리소스를 확보하고 민첩성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기회가 왔을 때 창의력을 발휘할 준비가 되어 있는 팀을 구성하거나 고용해야 한다. 어떤 트렌드가 유행할 때는 브랜드와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지 확인한 후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

Dove's 'Real Beauty Sketches' (2013) / 진정성을 공감하도록 하라 


도브는 다양한 아름다움을 기념하기 위해 모델 대신 실제 여성을 등장시켜 신체 긍정성을 홍보하는 획기적인 접근 방식을 취해왔다. 리얼 뷰티 캠페인의 첫 번째 소셜 요소는 2013년 유튜브 동영상인 "도브 리얼 뷰티 스케치"였다. 이 영상은 공개 첫 주에 300만 회 이상 공유되며 역대 세 번째로 많이 공유된 영상이 되었다. 이후 캠페인은 확장되어 여러 차례 반복되었다.

Dove는 진정성과 의미 있는 스토리텔링의 힘을 보여주었다. 이 캠페인은 소비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아름다움의 기준에 대한 대화를 시작하여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확보했다. 이 캠페인을 통해 1억 5천만 달러의 무료 미디어 시간을 확보하고 뷰티 브랜드의 시장 포지셔닝 방식을 재정의했다. 또한 크리에이터와 브랜드 전반에 걸쳐 신체에 대한 긍정성과 포용성을 높이는 시대를 여는 데 기여했다.

오디언스의 가치관을 파악하고 업계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공통점을 찾으면 자신만의 변곡점을 만들어야 한다.

Nike's 'For Once, Don't Do It' (2020) / 고객의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전달하라 


2018년, 나이키는 사회 정의를 증진하는 #UntilWeAllWin 캠페인을 시작했다. 세레나 윌리엄스, 르브론 제임스 등 운동선수들이 주도한 이 캠페인은 강렬한 이미지를 통해 사람들이 불평등에 맞서 싸우도록 독려했다. 2020년, 나이키는 "한 번만이라도 인종차별을 하지 말자( or Once, Don’t Do It.)"는 내용의 동영상을 통해 미국인들에게 인종차별에 맞서 싸울 것을 촉구했다. 이 광고는 경쟁 브랜드인 아디다스에서도 "함께해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으며, 함께가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Together is how we move forward. Together is how we make change )" 진행하였다. 

Nike는 브랜드가 플랫폼을 사용하여 중요한 사회적 이슈를 지원하고 국가적으로 어려운 대화에 의미 있게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었다. 이 캠페인은 브랜드 옹호 활동의 출발점이 되었으며, 나이키는 계속해서 이를 전폭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고객은 브랜드와 일치할 때 충성도가 높아진다. 또한 브랜드가 커뮤니티에 투자하면 여러 세대에 걸쳐 충성도 높은 팬을 확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Ellen's Oscars Selfie (2014) / 바이럴이 될 수 있도록 하라 


2014년 오스카 시상식에서 진행자 엘렌 드제너러스( Ellen DeGeneres )는 A급 유명인들을 모아 셀카를 찍었는데, 이 사진은 당시 가장 많이 리트윗된 게시물이 되었다. 이 즉흥적인 단체 사진은 소셜 미디어가 한 순간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증폭시킬 수 있는지 보여주었다.

이 게시물은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는 원칙을 잘 보여주었다. 셀카 한 장에 스타의 파워를 모두 담아낸 이 게시물은 아카데미 시상식의 주요 스폰서였던 삼성으로서는 전례 없는 마케팅 쿠데타였다. 삼성은 드제너러스에게 새 휴대폰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았고, 이 스타는 "모든 사람의 입에 오르내리는 셀카 순간에 휴대폰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것을 선택했다. 삼성은 이러한 화제에 감사하여 엘렌이 선택한 자선 단체에 3백만 달러를 기부했다.

비슷한 생각을 가진 비즈니스와 공동 브랜드를 만들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까? 아니면 유행하는 주제에 대한 나만의 독특한 관점을 공유할 기회가 있나요? 1+1=3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언제든 그 기회를 잡아야 한다.

 

Apple's #ShotoniPhone (2017-Ongoing) / 고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라 


2017년에 Apple은 새로운 Instagram 계정에 #ShotoniPhone 태그가 지정된 고객 게시물을 게재하기 시작하여 iPhone 사용자들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활용했다. Apple은 소셜 미디어와 마케팅 자료에 지속적으로 우수 게시물을 소개하며 제품의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ShotoniPhone 캠페인은 사용자 제작 콘텐츠와 커뮤니티 구축의 영향력을 보여준다. 물론 카메라가 멋진 사진과 동영상을 제공할 수 없었다면 이 캠페인은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며, 지금처럼 오래 지속될 수 없었을 것이다. Apple은 고객의 창의성과 제품의 이점을 강조함으로써 강력한 커뮤니티 의식을 구축하였다.

브랜드 성공의 정점은 고객이 너무 행복해서 자발적으로 브랜드를 전파할 때이다. 고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훌륭한 제품과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고객의 충성심과 열정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고, 그들이 특별한 클럽의 일원이라는 느낌을 주면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소셜미디어 성공사례는 브랜드와 오디언스 사이에 독특하고 의미 있는 접점을 만들 수 있는 소셜 미디어의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소셜 미디어의 성공은 창의성, 진정성, 시의적절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유명인이나 거대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다. 소셜 미디어가 계속 진화함에 따라 창의성과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는 계속 생겨날 것이다. 

 

 

Council Post: 5 Social Media Posts That Changed The Game For Brands

These pioneering posts highlight the potential social media holds to create unique and meaningful touchpoints between brands and their audiences.

www.forbes.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