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캐릭터 감성체험을 팔아라!!

마케팅 전략/마케팅전략

by Marketcast 2004. 10. 1. 00:39

본문

캐릭터 감성체험을 팔아라!!

어제 저녁에 집에 일찍 들어와서 " 캐릭터 비즈니스 감성체험을 팔아라" 는 책을 읽었습니다. 최근에 이와 더불어 "로봇 비즈니스"라는 책을 읽고 있었서 공감가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두 책의 공통점은 아날로그적인 감성의 캐릭터 비즈니스와 디지털 감성의 로봇비즈니스의 전략을 다루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감성을 극대화 하기 위하여 상호작용(인터렉티브)이라는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끊임없이 진화하여 조형 과 스토리 , 체험의 공감(共感)을 자극해야 단발적인 비즈니스로 머물지 않고 장기적인 비즈니스로 성장할수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번 8월6일부터 일반 소매점을 대상으로 판매되는 반다이의 "할로" 도 이러한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간담스토리의 구성 , 색채의 감성 , 진화형 인터렉티브 들의 캐릭터가 성공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주) 반다이는, 금년 2월에 발매 이래, 대인기가 되어 있는 육성형 팻트 로보트
「마스코트 로보트 할로」(3, 980엔/세금 별도)의 신색이 되는「할로 칼라」
(3, 980엔/세금 별도 4색)을 2002년 8월 6일〔할로일〕부터 발매합니다.

 타겟은 20~30대의 남녀를 중심으로, 아이로부터 어른까지 폭넓은 세대입니다.

 판매 루트는 전국의 모형점, 완구점, 백화점·양판점의 완구 판매장, 가전양판점, 잡화점 등입니다.
 판매 목표는 시리즈 토탈로 2003년 3월말까지 50만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건담을 모르는 여성이나 아이들에게도 인기에

「할로」란, 1979년의 TV애니메이션 방송 이래 20년 이상 경과한 현재에도 폭넓은 연령층에 높은 지지를 얻고 있는 「기동 전사 건담」에 등장하는 인기 마스코트 캐릭터입니다.  
애니메이션 중(안)에서, 주인공 아무로·레이가 설계·제작한 소형 로보트 「할로」는 사랑스러운 마스코트적 존재로서 언제나 주인공이나 동료들의 옆에 있었습니다.
반다이에서는, 그 사랑스러움으로부터, 많은 팬의 인기를 끌어 오랜 세월 상품화가 기대되고 있던 「할로」를 육성형 탁상 팻트 로보트 「마스코트 로보트 할로」(색:그린)로서 2002년 2월에 발매. 이래, 20~30대의 남성을 중심으로 한 종래의 건담 팬은 물론, 건담을 모르는 여성이나 아이들에게도, 그 위안계의 둥근 형상과 귀여운'수다'나'액션'가 인기가 되어, 히트 상품이 되어 있습니다.
<연간 판매 목표수의 12만개를 발매 후 불과 3개월에 달성! 7월말 현재 20만개 출하>


「할로일」이라고 이름을 붙인 8월 6일에 발매하는 신색모델 「할로 칼라」는, 인테리어성과 패션성을 보다 중시한 네이비, 스카이블루, 옐로우, 오렌지로, 애니메이션 작품의 설정에 없는 칼라 링이 되어 있습니다. 또, 육성의 과정이 약간 변경되고 있어 종래의 「마스코트 로보트 할로」보다'수다'성격이 되어 있습니다.

■소리나 소리에 반응해, 수다와 액션, 접하는 방법으로 어조나 성격이 변화

①커뮤니케이션

마이크로컴퓨터 내장의 육성형 로보트로, 말을 건네거나 소리를 들을만하거나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것에 의해 다양한 움직임이나 얘기를 합니다.
소유자의 접하는 방법에 의해 어조나 성격이 변화해, 상관해 주면(자) 기분이 되어, 「즐겁게 가자!」 「건강 있을까?」 「할로나 원겉껍데기는!」 등 수많은 말을 말하게 됩니다. 한층 더 몸을 흔들거나 눈을 점멸시키거나 귀를 톡톡 움직이는 등의 액션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덧붙여 음성은 TV애니메이션 시리즈로 「할로」의 소리를 담당하고 있던 성우 이노우에요듯씨가 새롭게 불어오고 있습니다.

본체의 크기는 직경 약 10 cm와 양손에 안정되는 사이즈로, 부속의 대좌에 두면(자), 책상 위 등 장소를 선택하지 않고 디스플레이 해 주실 수 있습니다. 본체는 손발의 출납도 가능(수동)입니다.


②음성 시계·알람 기능

시계 기능 내장으로, 두상의 버튼을 누르면(자) 음성으로 시각을 알려 줍니다. 게다가 음악(건담의 오프닝곡)과 움직임으로 시각을 알리는 알람 기능이 붙어 있어 자명종이라고 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다이 그룹의 「건담」캐릭터 상품 전개  TV시리즈 제 1작의 「기동 전사 건담」은, 1979년 4월~1980년 1월에 방영되어 일대 붐을 야기한 반다이 그룹의(주) 선라이즈가 제작한 오리지날 캐릭터입니다. 그 후, TV애니메이션 시리즈 8 작품, 극장 영화 7 작품, 오리지날 비디오 애니메이션 4 작품이 공개되어 일본에서는 등장으로부터 20년 이상 경과한 현재까지, 신구 팬의 마음을 파악해 놓지 않는 장수 캐릭터가 되어 있습니다.
반다이에서는, 플라모델, 액션 피겨, 자판기 캅셀 완구, 카드게임, 완구 과자, 비디오 게임 소프트, 휴대 게임기 원더 swan 칼라 전용 소프트등 여러가지 건담의 캐릭터 상품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 반다이 그룹에서는, 반다이 비쥬얼(주)의 DVD·비디오 소프트나, 반다이 네트워크(주)의 휴대전화 컨텐츠 서비스가 높은 지지를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에서도 아시아, 미국, 유럽, 오세아니아 등 세계 각지에서 방영되고 건담의 캐릭터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어 향후도 세계에 향하여 건담 관련 상품의 월드 와이드인 전개를 실시해 갑니다.
반다이 그룹의 건담 관련 상품의 총매상고는 2001년도, 약 393억엔(국내·해외 그룹 포함한다)이 실적을 올리고 있어 향후도 반다이 그룹에서는, 건담의 캐릭터 상품 전개를 북돋워 갑니다.

출처:일본 반다이

P.S>애니메이션/캐릭터에 관심있는 분들은 제가 운영하는 애니메이션/캐릭터 마케팅포럼에
들러주세요!! http://www.skyventure.co.kr/ani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