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3년 모바일앱 Top 60 순위 -2023 한국인이 사랑한 모바일앱 200 -

모바일 마케팅

by Marketcast 2023. 11. 30. 08:30

본문

포브스 코리아에서 모바일앱 분석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 인덱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운로드 수가 아닌 실제 사용자가 얼마나 많이 설치하고 얼마나 자주 , 오랜시간 이용하고 평점을 줬는지등 9개 지표를 종합해 2023년 모바일앱 Top 60 순위를 기반으로 '2023년 한국이이 사랑한 모바일앱 200'을 선정했다. 

유튜브는 1인당 월평균사용시간에서 압도적으로 높아 3년 연속 종합 1위를 거머줬다. 한국인의 유튜브 이용 시간은 2023년 기준 한 달 평균 36시간으로, 국민 4110만 명이 하루에 1시간 22분을 매일 시청한다는 계산이다. 2위 카카오톡은 월평균사용자수(4173만 명), 1인당 월평균사용일수(26.66일), 누적사용자수(4억1728명) 항목에서 평가대상 3281개 앱 중 최고를 기록했다. 3위 인스타그램은 올해 누적신규설치수 682만 건으로 가장 높았다. 나란히 4, 5위에 오른 쇼핑 부문의 쿠팡과 당근마켓은 모바일 상거래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입증했다.

올해 순위에서 재미있는 부분은 지금부터다. 10위권에 올웨이즈(6위), 배달의민족(7위), 캐시워크(8위),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9위), 네이버 웹툰(10위)이 포함됐는데, 이 중 60위권에 신규 진입과 동시에 최상위권으로 성큼 자리 잡은 올웨이즈, 캐시워크, 네이버 웹툰이 올해 가장 뜨겁다.

올웨이즈는 아직 생소할 수 있으나 고객의 니즈를 예측해 제품이 발견될 기회를 만드는 ‘디스커버리 커머스’ 모델로 성공을 거뒀다. 즉, 상품 구매를 위해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앱을 둘러보다 자연스럽게 초저가 상품을 발견하고 구매하는 패턴이다. 올웨이즈 개발사 레브잇의 강재윤 대표는 서울과학고, 서울대 동문들과 함께 팀구매, 생산자 직거래, 낮은 플랫폼 수수료 등으로 초저가를 실현해 모바일커머스 업계에서 게임체인저로 우뚝 섰다. 식품을 주로 취급하고 있어 식음료 부문으로 분류됐지만, 쇼핑 부문의 쿠팡과 당근을 위협할 정도의 파괴력이 종합점수로 나타났다.

 

[2023 한국인이 사랑한 모바일앱 200] 쿠팡·당근 위협하는 게임체인저 ‘올웨이즈’

 

jmagazine.joins.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