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창조적 모방

전략_경영

by Marketcast 2006. 1. 23. 22:38

본문

"모방전략" 이라는 책을 사다놓고 읽지 못했는데 기본적으로 전략의토대가 되는 분석이라는 관점에서 "모방"이라는 접근방식이 어떻게 기업전략에 구현될것인가의 실질적인 방법적 토대를 아래 내용에서기술한것 같다.
=========================================================
하드웨어보다는 소프트웨어 학습이 더 중요하다

수천 개에 이르는 기업에서 수십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도요타의 공장을 방문해서 벤치마킹을 했지만, 대부분 의도했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것이다.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일까? 대부분의 기업들이 도요타 생산 방식의 형식적인 하드웨어를 모방하려고 노력했을 뿐, 내면에 잠재하고 있는 철학, 문화, 행동 규범과 같은 소프트웨어에 관심을 갖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실 제도, 경영 기법, 혁신 프로그램 등 외형적인 하드웨어 자체를 모방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핵심은 바로 조직의 심층부에 자리 잡고 있는 기업 문화, 구성원의 정서, 리더들의 관리 방식 등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이를 자사의 상황에 맞게 창조적으로 응용해 나가는 과정에 있다.

모방 자체보다는 실행에 역점을 두어라

사실 경영 컨설팅, 컨퍼런스, 신문, 잡지 등 다방면에서 베스트 프랙티스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것을 알고 있는가’, ‘어떻게 수행하고 활동해야 하는가’에 관한 지식의 폭과 깊이에 있어서는 기업들간에 큰 차이가 없다. 보다 핵심은 모방을 통해 학습한 지식을 ‘어떻게 자사의 상황에 맞게 실천해 가느냐’의 여부에 있다. 문제는 정답이 아니라 과정이라는 이야기이다. 단순하면서도 구체적인 실행 가이드 개발, 목표 대비 성과 달성 정도에 대한 중간 점검, 성공 및 실패 요인에 대한 사후 분석과 사내 공유 등이 이루어져야 모방을 통해 학습된 지식이 조직에 성공적으로 구현될 수 있다.

창조적 실패를 인정하는 조직 풍토를 만들어라

창의적인 생각이 자라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구성원들에게 실패를 통한 학습 풍토와 위험을 감수하는 공격적인 태도를 갖도록 격려하고 있는 것이다. 남으로부터 학습한 지식을 자사의 역량과 필요에 맞게 창조적으로 응용·실행하기 위해서는, 이 CEO가 강조하고 있는 것처럼 의미 있는 실패에 가치를 두는 조직 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

출처:LG경제연구소 / 모방 경영의 성공학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