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연의 법칙

책&서평/책소개

by Marketcast 2006. 5. 4. 13:02

본문


'모든 것은 정해진 법칙에 의해 필연적으로 움직인다'는 합리적 이성의 믿음과 모든 것을 인간의 통제 하에 두려는 욕망을 산산조각 내버리는 우연의 힘을 여러 과학적 연구들을 중심으로 종합적으로 탐구했다. 물리학, 철학, 뇌과학,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적 측면에서 우연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과 그 작용을 살피면서, 동시에 우연이 인간에게 선사하는 창조와 자유의 세계를 보여준다.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는 아인슈타인의 발언을 비롯하여, 세계는 질서에서 무질서로 흐른다는 '엔트로피의 법칙', 자연의 다양성을 우연으로 설명한 찰스 다윈, 포스트잇과 스카치테이프 같이 우연에 의해 탄생한 발명품 등등 과학 속에서 우연이 작용하는 수많은 사례들을 소개한다. 또한 철학에서의 결정론과 자유의지 논쟁, 서독과 동독의 통일에서 나타난 역사상의 우연 등 인문학 내에서 작용하는 우연의 힘도 확인해 본다.

지은이는 우연의 불확정성과 불안정성이 우리의 인생을 오히려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갖는다고 말한다. 모든 것이 법칙과 계획 속에서 완벽하게 움직이는 세계보다 예기치 않은 사건들을 개입시키는 우연이 작용하는 세계가 일을 오히려 잘 풀리게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것. 그런 점에서 우연은 인간이 스스로 창조하는 법칙이며, 우연을 성공의 기회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을 지은이는 강조한다.

출처:알라딘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