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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홍보(2) - 이메일(E-mail) 마케팅 이메일로 알리자!-

디지털마케팅/인터넷마케팅

by Marketcast 2015. 7. 29.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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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2) - 이메일(E-mail) 마케팅 이메일로 알리자!- 


미국 전자상거래 분석기관인 커스토라(Custora)사가 14개 업종의 소매업체 68곳을 대상으로 고객 7천200만명의 인터넷구매행태를 조사한 결과 인터넷에서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때 소셜미디어 보다 이메일이 효과가 높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이메일, 검색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으로 마케팅을 진행한 후 실제 구매로 연결된 경우를 측정한 결과 이메일은 마케팅 대상 고객중 6.84%가 지갑을 연 것으로 집계되어 페이스북(0.17%), 트위터(0.10%)보다 훨씬 높은 효과를 보였습니다. 


 

이미지출처:아이뉴스24 


스타트업 기업들이 마케팅을 고민할 때 소셜미디어, 검색엔진 등의 활용은 많이 고려하지만 이메일 마케팅 연계 및 효과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메일은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게 타겟고객들 대상으로 기업에 관한 소식 과 정보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최적화된 커뮤니케이션 도구 중에 하나 입니다. 


스타트업 이메일마케팅 활용 방법


스타트업 기업들의 이메일 마케팅 활용은 서비스 출시일 알림 , 기업소식 및 정보 뉴스레터, 다이렉트 홍보 이메일 발송, 고객문의 및 서비스제휴 등을 들 수가 있습니다. 


서비스출시일 알림은 서비스 출시전에 고객관심을 유도하고 사전예약 및 가입 등의 우선기회를 제공해 초기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메일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메일을 기입하게 되면 해당 서비스 출시에 관한 다양한 정보 와 함께 출시에 맞춰 클로즈베타(Close Beta)서비스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자연스럽게 고객유입 및 서비스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기업소식 및 정보 뉴스레터는 정기적으로 서비스 와 제품에 관한 정보를 이메일 뉴스레터 형태로 발송하여 고객유입을 유입시키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방안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컨텐츠 및 커머스를 기반으로 하는 스타트업의 경우 회원가입시 확보한 이메일(옵트인 이메일)을 활용하여 정기적으로 고객들의 서비스 활용 증대 및 구매기회 확대를 위한 방법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전문 쇼핑몰인 팹닷컴(Fab.com)의 경우도 매출의 70%가 정기적인 뉴스레터 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이렉트 이메일 발송은 초기 인지도가 약한 스타트업의 홍보를 위하여 타겟고객 및 서비스와 연관성 있는 매체 및 기업 이메일을 확보하여 다이렉트 메일을 발송하는 것입니다. 이메일 확보 방법은 제휴를 하거나 이메일 발송건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기존에 영향력 있는 타겟고객 및 채널을 통하여 단기적으로 서비스 출시 와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객문의 및 서비스제휴 활용은 이메일을 활용하여 손쉽게 고객들이 서비스 및 제휴에 관한 문의를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이메일 마케팅 방식이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상품 및 제품에 관한 정보를 고객들에게 푸시(Push)하는 형태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식이라면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고객문제해결을 통하여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 있는 풀(Pull)형태의 마케팅 방법입니다.    



 

성공적인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고려사항   


스타트업 기업들의 이메일을 활용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첫번째로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이메일을 확보해야 합니다. 


회원가입 뿐만 아니라 블로그, 소셜미디어와 연계하여 마케팅홍보에 활용할 타겟 이메일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 이메일 제공을 통하여 고객들이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소개하고, 블로그 정보를 이메일로 손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하거나, 트위터 및 페이스북 이벤트 진행시 고객 이메일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두번째로 메일발송 제목 과 내용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이메일 발송 대상자를 추출한 후 마케팅 목적에 부합하는 메일제목 과 내용을 구성하여 고객들이 확인할 수 있는 시간대에 메일을 발송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무엇보다 발송된 이메일을 고객들이 확인하도록 만드는데 제목 과 내용이 중요합니다. 


제목의 경우 장문보다는 한글로 80자이내로 짧게 구성하는게 효과적이며 제목에는 고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얻을 수 있는 혜택을 명시적으로 보여주는게 효과적 입니다. 제목 기입시 주의해야할 사항은 스팸필터 규정에 의해 스팸으로 처리하는 광고, 마케팅 같은 단어는 배제하는게 효과적입니다. 


 

구분

주요내용

권장할 만한 제목

- 타겟의 니즈와 일치하는 제목
(
문제의 해결/문제의 신속한 해결/적은 비용으로 해결/흥미)
-
타겟의 니즈에 맞는 제안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제목
-
내용을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는 제목
-
최신의 요약된 정보임을 암시하는 제목 (~ 하는 몇 가지 방법)
-
흥미를 끄는 몇 개(3개 이내)의 단어로 요약된 제목
-
개인화된 제목, 잘 알려진 브랜드 명을 삽입하는 제목
-
사회적인 이슈와 관련된 제목
-
입소문 거리가 될만한 내용을 암시하는 제목
-
가능한 짧게(길면 노출이 어렵다/15자 이내가 좋다)

피해야 할 제목

- 경험한 거짓말 : 바이러스형(Love, 로미오&줄리엣 등)
스팸형(영어 제목)
공지형(공지사항, , 반드시)
선택형(소수의, 한정된, 선택된)
-
허황된 것 : 떼돈, 마지막 찬스, 무료, 왕창, ..
-
애매모호한 것 : 어려운 말, 조잡한 조어
-
모든 것을 말하는 제목 : 열어볼 가치를 못 느끼는 제목
-
너무 긴 제목 : 잘려나가 제목의 내용을 알 수 없이 긴 제목

출처:휴먼스온(http://www.humuson.com)


내용은 복잡하게 다양한 내용을 구성하는 것보다 간결하게 중요한 핵심내용을 볼 수 있도록 구성하는게 효과적이며 고객들이 손쉽게 유입될 수 있도록 바로 클릭할 수 있는 링크를 연결 하는게 효과적입니다. 


네이버 지식인 처럼 Q&A서비스를 제공하는 Quora의 경우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하여 제목에 물음표를 넣어서 보내고 있으며, 읽기 편하고 가독성을 높이기 위하여 심플한 디자인으로 본문내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메일 발송요일과 시간대는 고객들의 반응 및 방문이 높은 요일과 시간대를 고려하여 발송하는게 좀 더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목요일 오전 8:30 ~ 10:00 사이에 이메일 반응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세번째 세일즈가 아닌 고객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고객들은 하루에도 무수히 많은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고객들이 자신의 메일을 기입한 것은 좀 더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이메일을 제공한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방적인 홍보의 목적이나 제품 카다로그로 나열하기 보다는 고객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나 혜택을 얻을 수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디자인 과 구성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더불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고객의 활동(회원가입을 하거나, 뉴스레터에 가입하거나, 처음으로 구매하거나, 리뷰를 작성하거나 등)에 따른 이메일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 지속적으로 고객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스타트업 기업에게 단기적으로 회사를 홍보하고 장기적으로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 입니다. 기업의 마케팅 목적에 필요한 타겟이메일을 확보하여 정기적이면서 관계지향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여 초기 인지도 확보 및 지속적인 고객유입으로 서비스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출처: 마켓캐스트 김형택 대표 / 정관장 삼삶 블로그 기고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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