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엣지랭크(EdgeRank )최적화 및 페이스북 페이지 노출(Impression) 증대 방안

소셜미디어 마케팅/운영관리

by Marketcast 2011. 7. 5.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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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9월부터 마켓캐스트의 페이스북 페이지(Trendcast)를 운영해왔다. 그 동안 소셜미디어 관련 책 출판 및 강의자료 작성을 위하여 본 해외자료를 함께 공유하면서 점점 가입자(Fan)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어떻게 보면 내가 본 자료를 다시 활용하기 위한 "참고서" 같은 목적으로 페이지를 활용하다 보니 관리라던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에 관해서 신경을 거의 쓰지 않았다. 효과측정도 E-mail 뉴스레터 구독의 개념으로 포스트를 올리면 가입한 사람들에게 전부 발송이 되겠지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저번주 "노출횟수"을 보고 페이지 게시물 마다 수치가 달라 페이스북 페이지 노출횟수 산출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페이스북 한국어 사이트 설명에는 노출횟수가 "담벼락 및 뉴스피드에 표시된 횟수"라고 되어 있다. 이 설명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표시"라는 뜻으로 한다면 담벼락 및 뉴스피드에 보여진다는 의미다. 그러면 현재 마켓캐스트의 "좋아요" 한 사람이 255명(2011년 7월 6일기준)이기 때문에 255명의 "담벼락 및 뉴스피드"에 무조건 보여져야 한다. 그런데 그렇지가 않다. 어떤 글은 100번 노출되는 경우도 있고 어떤 글은 255번이 넘게 노출되는 경우도 많다.


페이지 노출 측정기준


이러한 이유 와 측정 기준은 무엇일까?
우선 우리말로  "노출" 이라고 번역했지만 미국 페이스북 페이지내에는 광고측정 기준인 "임프레션(Impression)"으로 명칭되고 있다. 그러나 측정 기준은 광고 임프레션(Impression)처럼 "사용자에게 보여진 횟수"를 측정기준으로 하지 않는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포스트 분석에 관한 페이스북 소개 내용을 보면 페이스북 페이지 노출횟수의 측정은 사용자들이 포스트를 본 횟수가 아닌 "포스트가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몇번 재생이 되었는지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노출(Impression) 횟수는 하나의 포스트가 사용자의 "인기글" , "최신글" , "브랜드페이지", "팬박스 위젯" 등을 모두 포함하여 얼마나 브라우저에서 재생이 되었는지를 측정하고 있다. 또한 횟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를 다시 리플레쉬했거나 사용자가 재방문했거나 하는 경우에도 중복산출하게 되어있다.  

페이지 노출 횟수에 측정되는 경우


페이지에 노출 횟수로 측정되는 경우는 페이지, 사용자, 친구 와의 관계에 의해서 아래와 같이 사용자 브라우저에서 재생될때 카운트 되게 된다. 

1. 브랜드 페이스북 페이지를 브라우저로 재생하는 경우 
2. 사용자(Fan)의 뉴스피드(최신글, 인기글)를 브라우저로 재생하는 경우
3. 사용자(Fan)의 친구가 페이지 및 뉴스피드(최신글, 인기글)를 브라우저로 재생하는 경우 
4. 사용자(Fan) 및 친구가 브라우저로 브랜드 페이지 나 뉴스피드(최신글, 인기글)를 브라우저로 재생하는 경우 

그렇기 때문에 많은 노출횟수를 얻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페이지 포스트를 브라우저로 많이 재생시키도록 하는게 관건이다.  
특히 가장 중요한것은 페이지의 포스트를 올렸을때 사용자(Fan)들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담벼락"에 얼마나 많이 노출되는가가 중요하다. 

페이스북 담벼락 "인기글" vs "최신글"


페이스북의 정보확인 및 친구들간의 대화와 상호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는곳이 담벼락 이다. 담벼락은 "인기글" 과 "최신글" 로 나누어진다. "최신글"은 트위터 타임라인 처럼 페이지 및 친구들이 올린 글들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인기글"은 많은 글들 중에서 페이스북이 독자적인 알고리즘에 순위를 부여하고 개인에게 가치있는 글들을 담벼락에 우선순위로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문제는 담벼락의 기본설정이 "인기글"로 되어 있어 대부분의 사용자가 "인기글"에 올라온 내용만 확인한다는 것이다. 자사 브랜드페이지를 좋아하는 사람들(Fan)을 아무리 많이 확보해도 포스트 내용이 그들(Fan)의 담벼락 "인기글"에 도달되지 않고 보여지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 페이스북 페이지의 노출횟수를 증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페이지를 좋아한 사람(Fan) "인기글"에 많이 노출되도록해야한다. 



페이스북 "인기글"의 비밀 EdgeRank


구글, 네이버등의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서 각 검색엔진의 상위에 노출되는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홈페이지, 키워드를 최적화 하여 검색(Search Engine Optimization) 상위에 올라갈 수 있도록 하고있다. 페이스북의 담벼락 "인기글"에 항시 노출될 수 있도록 페이지 포스트를 최적화(Page Post Optimization)하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현재 페이스북 담벼락에 인기글을 게재하는 방식은 페이스북의 독자적인 알고리즘인 엣지랭크(EdgeRank)에 의해서 뉴스피드를 최적화(News Feed Optimization) 하는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EdgeRank는 뉴스피드의 모든항목 들을 오브젝트으로 간주하여(상태업데이트, 비디오, 사진 등)이러한 오브젝트에 상호작용(좋아요, 덧글 등)이 일어나는것을 에지(Edge)활동으로 보고 있다. EdgeRank는 사용자(User), 가중치(Weight), 소멸시점(Decay)의 3개의 점수를 곱하여 산출하고 있다.



- 사용자(User)는 관계의 "친밀도(Affinity score)"를 측정한다. 페이지 포스트에 글을 올린 사람 과 담벼락에 글을 본 사람이 평소에 얼마나 커뮤니케이션(친밀)을 많이 하고 있는지에 관한 사항을 분석한다. 

- 가중치(Weight)는 게시물의 "노력(Weight)"을 측정한다. 페이지 포스트 글을 직접 작성했는지, 덧글이 있는지, 좋아요가 있는지, 태그가 있는지 등의 활동점수를 보고있다. 링크가 있는 포스트보다 노트나 상태창에 직접작성하는게 점수가 더 높으며, 좋아요 클릭보다 덧글을 작성하는게 점수가 더 높다.

- 소멸시점(Decay)은 게시물의 "시간경과(Time Decay)"를 측정한다. 페이지 포스트가 생성된 시점 기준으로 시간의 경과를 측정한다. 최근에 올라온 글과 덧글, 좋아요가 바로 생성되는 경우의 점수가 높다. 

페이스북 엣지랭크(EdgeRank) 알고리즘은 페이스북 활성화를 위하여 친구들과의 관계 증대 와 양질의 컨텐츠 확보를 위하여 친구들과 얼마나 활발히 교류하고 있는지, 직접 텍스트, 사진, 동영상을 올려 컨텐츠를 풍부하게 했는지, 최신 정보를 얼마나 빠르게 갱신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 EdgeRank 측정 


EdgeRank Checker  서비스를 활용하면 현재 브랜드페이지의 EdgeRank 점수를 알 수 있다. 페이스북이 공개한 EdgeRank 알고리즘을 분석하여 다양한 페이스북 페이지를 테스트 한 결과를 반영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정확성을 가지고 있다. EdgeRank Checker 에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연결한 후 측정하고 싶은 기간을 설정하게 되면 바로 점수 가 나타난다. 점수는 20점 이상이 되어야 브랜드페이지의 EdgeRank에 맞게 최적화 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평균이하: 0~6 점.
평균점수: 7~13 점
평균이상: 14~19 점
우수함:20점 이상

마켓캐스트의 페이스북 페이지(Trendcast) 를 6월1일부터 ~ 30일까지의 한달간의 EdgeRank를 측정한 결과 "20점"이 나와서 우수한것으로 나타났다. 


※ 친구(Fan)가 100명 이하인 경우 샘플사이즈 규모가 작아 결과 점수가 왜곡될 수 있다. 

EdgeRank 최적화 방안


마켓캐스트의 페이스북 페이지 의 지난주 1주일동안 (6월27일~7월2일) 활동내역을 살펴보면 EdgeRank의 3가지 측정기준의 가중치를 짐작할 수 있다. 아래 게시물은 6월28일 과 7월1일에 게재한 내용이다. 6월28일에 게재한 글의 노출 건수는 283건이며 덧글, 좋아요 등의 피드백은 1.1%다. 7월1일 게재한 글의 노출건수는 280건이고 피드백은 1.8%이다. 


노출건수는 6월28일이 3건으로 높지만 피드백은 7월1일이 2건(0.7%) 높으며 시간경과상으로 봐도 3일이나 앞서 있다. 6월28일 과 7월1일의 노출수에 별 차이가 없기때문에 피드백(덧글, 좋아요) 과 글의 최근성이 노출에 영향을 주어서 더 높게 나와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 즉 다시말하면 EdgeRank에 산출기준의 가중치에 가장 중요한것은 "친밀도(Affinity score)"로 페이지에 글을 올린 사람 과 담벼락에 글을 본 사람과의 평소의 상호작용에 많은 점수를 주고 있다. 게시물의 노력(Weight) 과 시간경과(Time Decay)는 친밀도의 관계(페이지 와 담벼락의 상호작용 관계)가 비슷한 경우에는 영향을 끼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중용도가 낮다. 그 동안의 마켓캐스트의 페이스북 운영 자료 와 BuddyMedia 보고서 등을 살펴보더라도 엣지랭크(EdgeRank)중요도순서는 친밀도(Affinity score)> 게시물의 노력(Weight)> 시간경과(Time Decay) 으로 나타나는것으로 보인다. 

구성          Topic설명
뉴스와 활동의 최근성   최근성(Recency)
얼마나 활동이 최근에 일어났느냐를 측정 (뉴스, 태그, 덧글, 좋아요, 링크클릭…)
콘텐트의 
형태
콘텐트(Content) 상태업데이트, 사진, 비디오, 덧글 …
컨텐츠
게재자
게재자(Author)
사람, 그룹, 페이지, 어플리케이션 각각의 개별적으로 친밀감을 가지고 있는지 측정
 친구의 덧글 Engagement(edge) 페이지에 글이 게재되었을때 친구(Fan)으로부터 얼마나 많이 덧글과 좋아요를 남겼는지 측정
좋아요 Engagement(edge)

친구중에서 좋아요를 누가 얼마 최근에 자주 했는지를 측정
링크 클릭 Engagement(edge) 페이스북은 외부사이트의 링크를 트래킹할 수 있음. 이를 바탕으로 포스트의 랭킹을 측정
개인 행동 
이력
Engagement 개인의 포스트 게재자 및 콘텐츠 유형에 따른 행동이력 측정


1. 친밀도(Affinity score) 최적화
친밀도 최적화는 내 외부적으로 브랜드페이지 와 친구(Fan)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진 경우 높게 나타난다. 상호작용은 내외부적으로 "외부접점<->브랜드 페이지<->친구(팬)<->친구(팬)의 친구" 의 일련의 관계가 얼마나 상호영향을 주면서 자주일어났으냐에 따라 측정된다. 그렇기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친구(Fan)으로 부터 "좋아요, 덧글"을 받는 경우 받기만 하기 보다는 덧글을 달아 반응하고 친구들의 담벼락에 자주 들어가서 "좋아요, 덧글"을 다는 관계활동이 꾸준하게 이루어져야한다. 

1) 브랜드 페이지 의 외부소셜플러그인(좋아요, 덧글 등)을 통하여 활동이 자주발생하게 되면 높은 점수가 나온다.
2) 브랜드 페이지 와 친구 서로의 담벼락에 덧글, 좋아요를 하는 경우 더 높은 점수가 나온다.
3) 담벼락에 게재된 포스트에 친구(Fan)이 덧글, 좋아요를 하는 경우 더 높은 점수가 나온다.
4) 담벼락에 게재된 포스트에 친구(Fan)의 친구가 덧글, 좋아요를 하는 경우도 점수가 나온다.

2.게시물의 노력(Weight) 최적화 
게시물 노력 최적화는 얼마나 게시물을 작업하는데 노력(Weight)을 했느냐에 따라 평가한다. 상대적으로 게시물을 작성하는데  많은 노력이 담긴 사진,동영상>노트>링크 순으로 점수가 높아진다. 그리고 직접적으로 덧글을  작성하거나 태그를 다는 활동 또한 점수가 높다. 

1) 텍스트 보다 사진이나 동영상에 더 높은 점수가 나온다
2) 링크 보다는 노트등에 직접 작성한 포스트가 더 높은 점수가 나온다.
3) 사진, 동영상 등에 태그를 다는 경우에 더 높은 점수가 나온다.
4) 좋아요 보다 덧글을 다는 경우 더 높은 점수가 나온다.

3.시간경과(Time Decay) 최적화 
시간경과 최적화는 게시물을 최근에 올린 경우 높게 나타난다. 이러한 사항은 게시물의 포스트뿐만 아니라 덧글, 좋아, 태그, 링크등이 모두 해당된다. 시간경과는 포스트>태그>덧글>좋아요>링크 순으로 높아진다.

1) 최근 게시물이 이전 게시물보다 더 높은 점수가 나온다 
2) 게시물이 게재된 후 최근에 올라온 덧글 과 좋아요가 더 높은 점수가 나온다.

EdgeRank를 높이기 위해서는 친구(Fan)들과 덧글, 좋아요의 활발한 교류가 일어나도록 고객반응 메세지를 구성하여 친밀도를 높이고 사람들이 재미있어하고 공감하는 양질의 최신 컨텐츠를 정기적으로 직접 작성하여 게재해야한다. 또한 외부적으로 페이스북 페이지의 소셜플러그인을 홈페이지 및 블로그로 와 연동하여 외부고객 접점을 통하여 사람들의 반응(좋아요, 덧글 등)이 페이스북에 자주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페이지 노출 횟수 증대 운영방안



고객 참여(Engagement) 관점 운영

1. 고객들에게 질문을 요청한다.

고객들에게 재미있는 질문을 요청하면 덧글 및 좋아요 참여 등의 고객상호작용을 더 증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질문요청은 문장의 맨 마지막에 하는게 효과가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질문"을 유도하게 되면 참여 비율이 다른 게시물에 비해 15 % 나 높은것으로 조사되었다. 

2. 고객들에게 "좋아요, 덧글"을 요청한다.
고객들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 "덧글을 달아주세요" 등을 직접적인 참여를 요청하는게 상호작용을 증대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내용이 좋다면 좋아요 나 덧글"을 달아주세요 처럼 직접적인 메시지를 제공하는게 좋다. 더불어 게시물을 작성할때 고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단어(참여,공유,덧글,좋아요 등)를 적절히 삽입해 고객의 반응을 유도하도록 하는게 효과적이다. 

 

3. 고객들과 대화 하라
고객들이 페이지 포스트에 덧글을 게재한 경우 고객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대화를 유도해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고객의 담벼락에 안부인사나 포스트 게재에 따른 관심을 보이는 덧글을 작성하는게 효과적이다.

 

컨텐츠 최적화 (Contents) 관점 운영
  

1. 마케팅 메시지를 제공하지 말고 공감하도록 작성하라.
일방적인 메시지 보다 친근한 어투로 사람들이 재미있어하며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통하여 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해야한다. 대화를 통하여 상호작용이 확대되면 친밀도가 높아지게 된다. 


2. 고객들의 상호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 컨텐츠를 올려라.
고객들이 바로 반응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유머,사진, 동영상, 실시간 이슈 등의 컨텐츠를 제공해 고객들의 이야기를 유도하여 친밀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고객들이 의견을 공유할 수 있도록 브랜드페이지와 연관된 토론거리를 제공해 지속적으로 대화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3. 고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라
고객들에게 최신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지속적으로 반응(좋아요,덧글)을 보이고 공유를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해야한다. 더불어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새로운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가치있는 외부링크를 적절히 활용하도록 해야한다. 

4. 설문조사(Poll) 나 간단한 퀴즈게임을 활용하라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연관되거나 고객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만한 간단한 퀴즈나 게임을 정기적으로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면 많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5. 사진 동영상 컨텐츠를 제공하라
 

텍스트 보다 사진, 동영상의 가중치(Weight)가 높고 고객반응도 좋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브랜드와 연관된 제품 사진, 광고Trial, 티저영상, 제품활용 동영상 등을 제공해야한다. 사진을 게재할때 "태그(Tag)"함께 삽입해 관련된 친구들의 담벼락에 게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한다. 


6. 연속적으로 포스팅 하지마라
 
 
 

포스팅을 연속적으로 게재하는 경우 그 만큼 노출 기회가 상실되고 반응이 분산되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차를 두고 포스팅 하는게 효과적이다. 

 
 

7. 문장을 짧게 한다. 

문장을 길게 작성하는 것보다 짧게 작성하는게 고객의 피로감을 적게하고 빠른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BuddyMedia 조사에 따르면 80 Byte 미만의 글에 
사람들의 반응율이 27%더 높게 나온것으로 조사되었다. 

8. 단축URL을 사용하지 않는다. 
단축URL을 작성하는것보다 긴 URL을 작성하는게 효과적이다. 긴 URL을 작성하는게 단축URL을 작성보다 3배정도 효과가 더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페이지 분석 (Analysis) 관점 운영
.  

1. 페이지 인사이트 "활동내역" 분석 최적화  
페이스북 페이지의 경우 고객들의 다양한 반응을 인사이트로 제공하고 있다. 매주마다 인사이트의 정보중에서 "활동내역"의 어떠한 게시물들이 담벼락 노출 및 고객의 피드백을 많이 받았는지 효과를 분석해 페이지 운영에 반영하여 활용해야한다.또한 어느 요일 과 어느 시간대에 올려야 효율적 인지도 체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목요일" 과 시간대로 오전 10시부터 ~ 오후4시 사이가 가장 반응이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2. 모니터링 서비스분석 최적화  
현재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페이스북 페이지를 모니터링 서비스들을 활용해 페이지를 진단할 수 있다. 브랜드 페이지의 영향력, 증감률, 도달률, Unique Fan, Unique Liker, Unique Comment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는 앞서 소개한 
Klout  등이 있다.

 

참조기사:

1. 페이스북 담벼락에 내 글을 노출시키는 방법 _ Edgerank 알고리즘
2. EDGERANK 총정리 : 페이스북의 뉴스피드 노출을 향상시키는 방법
3. Facebook의 EdgeRank를 높이기 위한 10가지 Tips
4. 페이스북에서 '좋아요'를 클릭하게 만드는 10가지 방법
5. 페이스북 마케팅의 도전: 오랜 경험이 필요하다
6. Facebook 's EdgeRank : How to Make Sure You're in the News Feed
7. Facebook EdgeRank And Why It’s So Important
8. How Facebook EdgeRank Affects Your Visibility
9. Gaming Facebook's EdgeRank Algorithm
10.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Facebook’s EdgeRank
11. Quality Fans & EdgeRank = Recipe for Visibility

출처:마켓캐스트 대표 김형택

※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EdgeRank 및 페이지 최적화 방안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현재 국내에 여기에 관한 다양한 분석 및 사례 내용이 많지 않아서 다소 미흡한 내용이 많습니다. 제가 미처 참조를 못해거나 아니면 좀 더 좋은 정보를 가지고 계신분들의 덧글로 관련 자료 공유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소셜미디어최적화 방안은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화두가 될것 같습니다. 마켓캐스트의 페이스북 페이지(Trendcast)에 가입하시면 제가 관심을 가지고 본 정보들을 지속적으로 에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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