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_경영/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제조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전략
Marketcast
2023. 4. 11. 08:30

2022년이 시작되면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 본격적으로 전 세계 산업계를 관통하는 메가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글로벌 가치사슬이 빠르게 재편되는 가운데 전통기업들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서 생존의 해답을 찾고 있다.
디지털기술이 기업의 제품생산, 물류, 판매, 마케팅의 가치사슬(Value Chain)전반에 영향을 미치면서 기업의 비즈니스 가치사슬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정의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제조 공정에서는 로봇기술이 적용되면서 제품생산 주기를 단축시키고 인력감축과 비용을 절감 시키고 있다. 파나소닉(Panasonic)은 정밀함이 요구되는 LCD 패널 세척공정에 협업로봇인 ‘NEXTAGE’를 도입하여 세척품질을 높이고 작업 소요시간을 20%단축시켰다.
물류작업현장에도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물류를 추적하고 경로를 최적화 하며 새벽배송 같은 빠른 배송서비스로 고객경험을 혁신하고 있다. 패션브랜드 한세엠케이는 물류관리에 RFID를 적용하여 입고, 출고, 반품에 걸리던 검수시간을 180초에서 7초로 단축시켰으며, 당일 주문한 옷을 바로 배송해주는 ‘총알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 및 매장에도 인공지능기술을 기반으로 무인매장을 구축하고 있으며 매장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이마트가 운영하는 이마트24 셀프매장에는 아마존의 지능형 매장인 아마존고(Amazon Go)와 동일한 기술을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다. 매장 내 설치된 카메라와 센서를 활용한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고객의 쇼핑 동선을 추적하고 상품 정보를 인식하며, 별도의 결제 과정 없이 물건을 고른 후 매장을 나가면 SSG페이를 통해 자동으로 결제가 진행된다.
기존 전통적인 가치사슬 구조가 디지털 기반으로 빠르게 재편되면서 제조기업들은 기존방식으로 현재의 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판단하에 디지털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공장자동화, 데이터혁신, 플랫폼 확보를 통하여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세계적인 바이크 제조사인 할리데이비슨(Harley-Davidson)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바이크 출하량이 40% 이상 감소하면서 펜실베니아 요크에 위치한 공장 등 생산시설을 폐쇄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할 만큼 심각한 경영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할리데이비슨은 이러한 위기를 IT 시스템에 대한 투자와 고객 맞춤형 생산으로 제조 벨류체인을 혁신하면서 위기를 탈출하였다.
할리데이비슨은 SAP와의 협력을 통해 단일 디지털 공급망 구현을 통해 미리 정해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여러 조립라인을 사용하는 기존의 생산 프로세스(컨베이어 밸트 방식)에서 벗어나 소프트웨어 및 자동화에 의해 구동되는 고객맞춤 생산 방식으로 전환하였다. 할리데이비슨은 바이크 공장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기계와 생산 공정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공장 전체에 네트워크 센서와 스마트 장치를 설치했다. 또한 무선 네트워크로 공장내 모든 설비와 기기들을 연결하여 제조시간은 물론 온도, 습도와 같은 사소한 데이터까지 모두 통합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시간으로 전체 성과와 생산 속도를 공장내 대시보드와 PC,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제공해 직원들이 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직원들은 작업중 병목현상 발생 여부와 부서별 작업속도, 완성까지 걸리는 시간 등 수시로 공정효율을 확인하고 작업을 할 수 있어 전반적인 생산효율이 높아지게 되었다. 할리데이비슨은 이를 통해 기존의 21일로 고정된 생산일정을 단 6시간으로 획기적으로 단축시켰고 2억 달러에 달하는 운영 비용(operational costs)감소, 직원 생산성 2.4% 증가, 순이익률은 19% 향상되었다.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그룹AG((Mercedes-Benz Group)는 자동차 산업의 데이터 중심 혁신(Data Driven Innovation)에서 확실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다임러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잡고 9개월간의 작업을 거쳐 2019년 2월 MS 애저기반의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플랫폼 ‘eXtollo’를 전격 오픈하였다. eXtollo는 높은 수준의 보안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를 저장하는 일종의 데이터 호수(Data Lake)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존 차량의 유지보수 및 신차 개발에 사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