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OL타임워너의 영화 해리포터 마케팅 전략

마케팅 전략/마케팅전략

by Marketcast 2002. 1. 1. 16:35

본문

AOL타임워너의 영화 해리포터 마케팅 전략

 

지난 16일 북미에서 개봉된 해리포터는 개봉일 흥행수입(3160만달러) 과 첫 사흘간 수입(9350만달러)모두 신기록을 기록했다.

 

이 같은 해리포터의 성공은 4편까지 12천만권이 팔린 원작의 영향에 의해 흥행보증수표 를 담보로 하고 있지만 지난해 1 AOL 과 타임워너 과 합병한 후 철저한 마케팅 시스템에 의한 성과라고 볼 수 있다.

 

이번 해리포터 영화 흥행의 성공은 AOL타임워너의 거대 미디어 조직을 총동원한 마케팅 시스템 과 장기적인 수익확보를 위한 원소스 멀티유저의 머천다이징 전략 , 기존 해리포터 구독자들이 텍스트로만 상상했던 신비로운 마법의 세계를 온라인으로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성공적으로 전개했기 때문이다. 

 

AOL타임워너는 올 1월 마케팅 위원회를 결성하여 AOL타임워너 계열의 방송, 영화 , 케이블 , 음반사, 잡지 , 인터넷 등의 거의 모든 미디어를 총동원하여 해리포터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개를 위한 시스템을 만들었다.

개봉 2주전부터 AOL사이트와 자회사인 무비폰을 통하여  다양한 홍보 이벤트와 티겟예매를 전개하였으며 사이버몰에서 해리포터의 마술지팡이 등의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였다.
TIME ,
엔터테인먼트 위클리 , CNN등의 방송매체를 통하여 끊임없이 홍보기사 와 관련 내용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었으며 영화전문 케이블인 HBO TV방송인 워너브러더스 네트워크를 통하여서는 예고편과 제작소식 등을 내보냈다. 사운드트랙은 자회사인 애트랜틱을 통하여 음반을 유통시켜 AOL타임워너 자체내에서 제작 , 배급, 홍보 등의 마케팅시스템을 총괄한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였다.

 

또한 상품기획 과 머천다이징 진행에서도 1편의 성공에 머물지 않고 7편까지 제작하여 지속적인 원소스 멀티유저(One-Source Multi-Use) 전략을 전개하기 위하여 앞으로 제작되는 해리포터시리즈의 성격에 맞는 상품개발 과 스폰서쉽을 맺기 위하여 한꺼번에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지 않고 90곳으로 제한하였으며 코카콜라 같은 거대기업과의 스폰서 제휴에서도 2편까지 계약을 제한하였다.

 

해리포터의 사이트 구성 또한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여 신비한 마법의 세계를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으며 책에서 읽었던 다양한 마법의 신비로움 과 마법사들이 주술을 부리는 다양한 마법의 아이템들을 인터렉티브 게임 이나 친구들에게 선물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구성하여 영화 홍보 와 캐릭터 상품 구매를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하였다.
온라인상에서 영화 홍보 이벤트로 해리포터 호그와트 마법학교 입학생이라는 홍보도우미를 모집하여 매주 1 발송되는 '예언자 일보' 친구 3 이상에게 메일링하고, 온라인 상에서 제공되는 관련 홍보/보도자료를 리포팅해서 1회씩 제출하고 그리고 관련 사이트에 영화와 관련한 글을 3 이상씩 꾸준히 올리면서 영화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적극 홍보하도록 하였다.

 

AOL타임워너의 막대한 자본과 모든 매체를 동원한 제작 , 배급 , 마케팅 시스템의 전개는 거대한 통합 미디어 파워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으며 컨텐츠 유통의 획기적이 변화가 이루어 지고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AOL
타임워너의 스티브 케이스 회장은 해리포터의 마케팅 시스템을 이용하여 컨텐츠 유통을 담당할 멀티필름 프랜차이즈(다매체 영화 총판업)라는 새로운 사업분야를 개척할 것 이라 밝혀 현재 Yahoo의 브로드벤트 전략 이나 포탈업체 와 엔터테인먼트 업체와의 M&A에를 통한 디지털 컨텐츠 유통시장에 새로운 변화들이 일어날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