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월4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DX Trend)

전략_경영/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by Marketcast 2022. 3. 29. 08:45

본문

 

▶ 2022년 로봇 시장을 견인할 3가지 핵심적 수요 트랜드

더로봇리포트에 따르면 스위스 로봇자동화 기업인 ABB는 고객사와의 면담, 전세계 250개 기업 대상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022년 로봇 수요를 견인할 3가지 핵심 트랜드를 제시했다

 

팬데믹 이후, 빅데이터 마케팅 솔루션 기업 급성장

팬데믹 이후 이커머스 시장의 급성장으로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에 대한 니즈가 급증한 가운데, 별도의 자체 인력이나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없어 패션 업체들 의 선호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솔루션 업체들은 신규 거래처 증가는 물론 투자 유치도 늘어나면서 서비스 고도화와 해외 진출, 기업 공개를 추진하는 등 사업 확장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야외활동 늘어도 구매는 디지털…나이키, 옴니전략 적중

이키가 디지털 판매 채널을 공략하면서 지난해 4분기 실적이 시장예상치를 웃돌았다. 코로나19 확산이 잦아들며 야외활동이 늘었지만, 구매는 온라인으로 하는 소비자를 고려해 디지털 채널을 투자한 게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증권가에선 올해도 디지털 채널을 기반으로 한 실적 성장세가 나타날 것으로 내다봤다.

 

월간 활성 이용자수가 뭐길래...MAU 집중하는 인뱅 속내는

'기술'을 앞세운 토스뱅크와 케이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들도 MAU를 높이기 위한 경영 전략을 펼치고 있다. 과거 시중 은행들은 자산, 순이익 등을 성장 지표로 삼았는데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하면서 '플랫폼' 경쟁이 본격화하자 성장을 평가할 기준이 달라져서다.

 

▶ 대전환의 시대 속 소상공인, "뒤쳐지지 않으려면 디지털 전환 필수"

전문가들은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거래에 익숙해진 상황에서 오프라인 영업만 고수하는 소상공인은 매출 감소를 겪을 것이라고 경고한다. 오프라인 의존이 과할수록 임대료와 인건비 등 고정비 증가로 인해 영업 이익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편의성, 지속가능성, 생산성 및 효율성의 제고, 소규모 영업의 약점을 극복하도록 돕는 디지털전환을 외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선택으로 보인다.

 

▶ 디지털 전환의 그늘…사라진 카드설계사

소비자들은 이제 대면 형태의 카드설계사를 찾는 대신 온라인을 통해 직접 원하는 카드를 고르는데에 더 익숙해져 가고 있다. 심지어 토스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카드를 발급하면 현금이나 포인트 혜택이 넓은 점도 소비자들의 선택을 부추긴다.

 

제약 분야에도 디지털 바람 솔솔…접목 움직임 활발

코로나 대유행이 가져온 비대면과 디지털이라는 화두가 의료 영역에서 이제는 제약 분야까지 확대되고 있다.

만성질환과 약물 관리부터 식습관과 체중 관리 등 건강 영역까지 디지털 바람이 불어오며 각 제약사들도 서둘러 이에 대한 접목을 시도하고 있는 것.

 

▶ LG전자 NFT·블록체인은 어떤 모습일까

OLED, 아트(예술), NFT 3가지 키워드가 눈에 띈다. LG전자 프리미엄 라인업인 OLED TV로 디지털 그림 등 NFT 예술품을 선보이고, 시장에 뛰어들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실제 지난달 22일에는 경기도 하남시에서 열린 전시회에서 OLED TV 20여대를 설치하고 디지털 NFT 작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 가장 도입하고 싶은 인공지능 서비스 1위는? '빅데이터 수집·분석 플랫폼'

AI 제품 및 서비스를 도입할 의향이 있거나 이미 도입 검토 중인 기업 및 기관은 응답자의 과반수인 54.4%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구체적인 도입 시기에 대해서는 △미정(47.5%) △1년 이내(32.9%) △1년 이후(19.6%)로 각각 답했다.

 

Z세대 대세 키워드는 ‘쇼트폼’ ‘메타버스’

인스타그램은 △디지털 콘텐츠 △게임 △쇼핑 △음악·댄스 △패션·뷰티 △웰니스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Z세대가 바라본 2021년과 올해의 트렌드를 조사

 

NFT…메타버스…커지는 'MZ 마케팅'

유통업계가 NFT(대체 불가 토큰), 메타버스 등 최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끌어 안으며 2030 고객 잡기에 나섰다. 색다른 경험과 참여를 통해 유행과 소비의 주도층으로 부상한 ‘MZ 세대’와 접점을 확대하려는 포석이다. 아직은 단발성 경품 제공이나 전시 이벤트가 대부분이지만, 핵심 소비층의 자사 플랫폼 경험을 유도해 온·오프라인 확장을 모색한다는 게 업계의 구상이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뉴스레터(Newsletter)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및 디지털전환 트렌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뉴스레터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및 트렌드에 관한 전문정보를 제공하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Digital Transformation Trend)' 뉴스레터(News Letter)를 매주

digitaltransformation.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