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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및 유럽의 모바일 컨텐츠 서비스 동향

모바일 마케팅/Mobile Service

by Marketcast 2002. 1. 1. 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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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및 유럽의 모바일 컨텐츠 서비스 동향

 

세계 정보기술(IT) 산업의 흐름을 한 눈에 보여주는 이번 추계 컴덱스에서 많은 업체들이 모바일 관련 제품들을 선보여 앞으로 인터넷 산업구도가 POST PC시대로 재편될 것 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Cahners IN-STAT Group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적으로 1 7천만 달러의 무선 정보 시장은 2004년에는 그 규모가 13억 달러에 이르며 당분간은 먼저 메시지 전달 서비스가 활성화 되어 그 다음으로 m-commerce 애플리케이션과 엔터테인먼트 , real-time 금융정보, 여행 그리고 위치정보 서비스가 확대될 것 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미국의 무선 인터넷 컨텐츠서비스는 기존의 인터넷 선두업체 들의 발빠른 움직임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AOL의 경우 노키아, 모토로라, 스프린트PCS등 유명 이동통신업체들과 제휴를 통해 2,100만명에 달하는 자사 가입자들에게 무선 단말기로 E-mail 및 인스턴트메시징 서비스와 뉴스 , 증권, 영화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MSN MSN Mobile2.0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의 여행서비스나 핫메일(Hotmail)등을 통해 휴대폰으로 비행기 일정 및 탑승 출구 확인 , 비행기 연착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Yahoo Yahoo Mobile을 통해 모바일 관련 디렉토리정보 와 E-mail , 메시징서비스 , 금융정보, 영화정보 등을 서비스하며 최근 무선웹을 통해 개인간의 지불거래가 이뤄지도록 Pay Direc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닷컴은 스프린트 및 벨 어틀랜틱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이 휴대폰으로 택시안이나 라디오를 통해 알게되는 CD나 도서를 모바일을 통해 자사의 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다.

이외에도 헐리우드의 연예계소식을 스트리밍 비디오로 전하는 인터넷 방송사 헐리우드닷컴도 오라클 계열사인 오라클모바일닷컴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영화 상영시각, 상영극장, 내용, 등급등 영화관련 모바일 데이터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미국의 스포츠 전문 인터넷 방송국인 크오카(Quokka)역시 이동 전화제조업체인 노키아와 손잡고 노키아의 7110 WAP폰 사용자들에게 요트대회, 아메리카컵 2000을 무선 인터넷으로 라이브 중계하기로 합의했다.

 

 미국의 모바일 컨텐츠 시장은 개인의 흥미보다는 효율적 업무수행을 위한 e-Commerce , e-Business Service 부문 컨텐츠들이 발달되었으며 현재는 무선인프라의 한계 때문에 미국내에서 가장 활성화된 서비스는 모바일을 통하여 간단하게 E-mail 및 메시지를 보낼수있는 단문서비스로 1999년 월평균 30억건에서 2004년에는 2440억건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있다.

 

유럽은 1990년초 유선인터넷 분야에서 미국에서 뒷쳐진 후 무선쪽으로 일반업체 및 국가정책적인 지원에 의해 성장했으며 산과 호수가 많아 유선망 설치가 용이하지 않는 지형적인 한계 때문에 무선통신 인프라 구축이 활성화 되었다. 또한 유럽은 이동통신 시장규모에 있어서도 1 5,382억 달러에 이르러 전 세계시장의 31%를 차지하고있다.

 

유럽의 모바일 컨텐츠는 유럽의 지형적인 특성과 많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핀란드의 추운 지역적인 특성 때문에 휴대폰을 이용해 자판기음료수, 주차요금 , 세차요금을 휴대폰으로 지불할정도로 대중화 되어있으며 유럽의 정치, 경제, 금융의 중심문화 특성을 반영한 금융관련 경제정보나 뉴스, 예약등의 VAI(Value Added Information) 서비스가 발달하였다.

VAI(Value Added Information) 서비스도 세분화 되어 뉴스의 경우 세계뉴스 , 경제뉴스 , 뉴스헤드라인 , 지역뉴스등이 제공되고 있으며 휴대폰을 이용한 기차시간표 확인과 열차표예약 및 요금지불도 일반화 되어 있다.

 

또한 미국과 마찬가지로 SMS(Short Message Service)서비스 이용이 활성화 되어있다. 인구 500만명의 핀란드에서 매달 750만건의 SMS 문자 메시지가 전송되며 재미있는 농담, 매일매일의 별점등을 보내는 SMS로 서비스 되고있다.

이러한 SMS서비스중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서비스로 휴대폰 위치를 추적해서 마음에 맞을 것 같은 두 사람이 일정 거리내로 접근하면 휴대폰으로 당사자에게 알려주어 데이트를 약속할 수 있는 데이트 서비스이다. SMS서비스는 기존 방송사의 TV나 라디오프로그램 과 연계하여 SMS를 통한 미팅서비스, 음악신청서비스등이 활성화 되어있다.

매주 수요일 아침 10대 인기 히트가요를 헬싱키의 한 라디오 방송국이 이제는 휴대폰으로만 감상하는 10대 휴대폰 노래를 연주해주기도 하며 최근 핀란드의 인기 록밴드가 신곡을 CD나 라디오가 아닌 휴대폰에서 만 내려받을 수 있는 디지털 다운로드를 발표했다.

VAI서비스 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게임 서비스는 빼놓을 수 없는 컨텐츠로 최근 핀란드의 노키아폰은 스네이크(Snake)라는 게임을 선보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이러한 인기를 반영한 전국 스네이크 게임대회까지 개최하였다.  

 

유럽의 모바일컨텐츠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또 다른 요소로 인프라적인 측면에서 모바일 관련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MSP(Mobile Service Provide)가 서로다른 형태의 Wap gateway와 자체적인 Billing 시스템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서로 다른 요금체계를 가지고있는 MSP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때문이다.  

 

최근 유럽은 이동통신업체간의 제휴를 통해 무선 인터넷 컨텐츠 확보 경쟁이 치열하다.

영국의 보다폰 에어터치는 비벤디 그룹과 인터넷 합작사를 설립해 비벤디의 케이블 TV등의 컨텐츠 자원을 갖고 시장을 주도할 계획이다.

유럽2위 이동통신업체인 TIM(텔레콤이탈리아모바일)은 컨텐츠 확보를 위해 세계 최고의 포털업체인 야후와 손을 잡고 유럽전역에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할 방침이다.

독일의 도이치텔레콤은 프랑스의 인터넷 업체인 클럽인터넷을 인수해 자회사인 T모바일과 인터넷 자회사인 T온라인을 결합하여 시장을 개척해 나갈 예정이다.

스페인의 최대통신업체인 텔레포니카는 라이코스를 인수해 라이코스가 가진 풍부한 컨텐츠를 무선인터넷 사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미국과 유럽의 모바일컨텐츠는 지역과 문화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개인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보다 M-Commerce로 진화하기 위한 VAI(Value Added Information)를 포함하여 e-mail을 이용한 정보전달 , SMS에 기초한 정보전달 서비스가 발전하였으며 차츰 모바일을 활용한 M-banking을 통한 판매와 거래를 위한 준비를 하고있다. 또한 기존 인터넷 시장을 주도했던 컨텐츠 업체와 새로운 무선시장을 주도 하고자하는 이동통신업체간의 시장선점을 위한 컨텐츠 확보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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