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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경쟁사 분석 어떻게 할것인가?

소셜미디어 마케팅/마케팅전략 및 사례

by Marketcast 2014. 1. 20.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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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마케팅 분석시 주간, 월간 기준으로 자사의 운영현황에 관한 성과데이터를 분석하여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담당자 입장에서 운영의 효율성 및 계획수립을  위해서 경쟁사 대비 효과성 검증도 함께 이루어져야 제대로된 분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1년에 H사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캠페인 기간내에 팬증가율 및 참여율을 기반한 브랜드 전략 인사이트를 추출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최종 전략보고서 작성시 경쟁사 대비 성과 및 효과성 측정을 위한 경쟁사 지표가 필요하였습니다. 이 당시에는 일일이 경쟁사 페이지를 방문하면서 수작업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엑셀로 추이를 분석하는 작업을 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기업 비즈니스에 소셜미디어가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면서 다양한 유/무료의 소셜미디어 분석 솔루션 및 서비스들이 출시 되었습니다. 


제가 그 동안 소셜미디어 전략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자사뿐만아니라 경쟁사 분석에 활용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무료 분석 서비스를 정리하였습니다. 


1. HiveTree(http://monitoring.hivetree.com/fb-competitor/)


HiveTree에서 제공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경쟁사 페이지 모니터링 서비스 입니다. 3개까지 경쟁사 페이스북 페이지명을 입력하면 팬현황(Fan Growth), 콘텐츠 운영현황(Contents Engagement), 글작성현황(Posts), 사용자 활동현황(User Activity)를 무료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Fanpage Karma (http://www.fanpagekarma.com/)


Fanpage Karma는 Fan Page의 운영에 관한 현황을 중요핵심 KPI로 지표들을 요약 정리하여 분석해줍니다. 분석 내용은 콘텐츠(Contents), 시간대 및 형식(Times & Types), 영향력(Influencers), 팬포스트(Fan Post), 광고가치(Ad Vaule), 히스토리 및 벤치마킹(History & Benchmarking), 태그(Tagging)을 무료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3. Twitonomy(http://www.twitonomy.com/)


Twitonomy는 트위터를 분석해 트위터 운영전반에 관한 현황을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본적인 트위터의 팔로워, 팔로잉 분석뿐만아니라 사용자 반응을 분석할 수 있는 리트윗(RT), 멘센(Mentions) 등의 현황과 가장많이 반응을 보인 사용자들도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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